현대해상 이어 DB손보도 특별 시상 제공키로
장기인보험 끼워팔기 필연적…승환계약 우려도

과거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을 집중적으로 판매해 온 손보사들이 잇따라 4세대 실손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높은 손해율에 적자를 감당하기 어려워지면서 ‘돈’을 들여 낮을 손해율이 예상되는 상품으로 갈아태우기 위해서다.

이 과정에서 장기인보험 설계가 불가피한데, 포화된 시장에서 신계약을 유치를 위해 승환계약도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DB손보도 4세대 전환에 팔 걷어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은 이달 ‘4세대 실손전환 활동 우수PA’ 목표 달성 지원안을 내걸었다.

지원안 내용을 보면 2013년 3월까지 판매된 1, 2세대 실손보험 상품을 4세대 계약전환용 실손보험으로 전환에 한해 이뤄진다.

구 실손보험 단독 전환 건에 대해서는 전환 실손보험료의 200%, 구 실손보험 전환에 추가 계약건이 붙으면 전환 실손보험료의 400% 지급을 약속했다. 여기서 추가 계약건은 장기인보험을 말한다.

DB손보 관계자는 “전속채널에서만 시행되고 있다”며 “4세대 실손보험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설계사가 단독 실손보험을 팔았다고 해서 보험사가 수수료를 이처럼 책정해 지급하는 건 이례적인 경우에 해당한다. 실손보험은 대체로 보험사와 설계사 모두에게 돈이 안 되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보험사들은 일부 소비자의 모럴해저드로 이미 높은 손해율을 경험했다. 실제 실손보험 손해율은 지난해 3분기 기준 131.0%로 3년 전(121.8%)보다 10%p 가까이 급등했다. 100원의 보험료를 받아 131원을 지급했다는 설명이다.

설계사 입장에서도 돈 안 되기는 마찬가지다. 예컨대 월 보험료 5만원짜리 실손보험료 계약을 받아도 설계사에게 지급되는 수수료는 1만원 미만이다.

이런 가운데 보험료의 200%, 400%를 수당으로 지급한다는 건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태우기 위해 파격적 조건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앞서 현대해상이 먼저 보였다.

현대해상은 지난해 11월 ‘4세대 실손 활성화 시상’으로 4세대 실손보험 판매 실적에 따라 스타일러, 김치냉장고, 갤럭시탭 등 고급 가전제품을 지급하기도 했다.

손보업계에서는 과거 실손보험 판매량이 많았던 현대해상과 DB손보의 경우 손해율 부담이 타사 대비 크기 때문에 더 공격적으로 4세대 전환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화재는 현대해상과 DB손보보다 1·2세대 실손보험에 대한 부담이 없는 만큼, 4세대 전환에 따른 이익 구조를 따지는 것으로 보인다.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할 경우 50% 보험료 할인을 해줘야 하는데, 기존 실손에 대한 부담이 없는 만큼 전환에 따른 4세대 실손보험의 향후 손해율 악화 가능성이 있어서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현대해상과 DB손보의 경우 무조건 1·2세대를 4세대로 전환하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것이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갈아태우는 전략을 단행했을 것”이라며 “반면 삼성화재는 계산기를 두드려보면서 고객 이탈 등을 신중히 따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승환계약 유도 건 많을 수도

다만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승환계약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보험사들은 실손보험이 돈 안 되는 상품인 만큼 단독 계약을 대체로 거부한다. 이에 장기인보험을 끼워팔도록 권고하는데, 가구당 보험 가입률 98%를 넘긴 상황에서 기존 계약을 해지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금 청구가 없는 소비자의 경우 4세대 전환이 유리한 만큼, 설계사들의 많은 접촉이 있을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보장분석을 이유로 기존 계약을 해지토록 하는 승환계약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진 제공=DB손해보험)
(사진 제공=DB손해보험)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