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기간 동안 졸음운전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가 일평균 대비 2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018년~2022년 5년간 설 연휴 기간에 발생한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해 장거리 운전 안전대책을 19일 발표했다.

현대해상 사고 데이터베이스(DB) 분석 결과, 설 연휴 기간에는 평상시 대비 장거리 운전으로 인해 졸음운전 사고 건수가 증가하고, 휴게소와 졸음쉼터 이용이 많아짐에 따라 관련 사고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 연휴 기간 졸음운전 사고 건수는 일평균 13.3건으로, 10.4건인 평상시 대비 약 28% 증가했고, 시간대별로는 졸음운전 사고의 42.8%가 오전 11시에서 오후 5시 사이에 발생해 낮 시간대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평상시 대비 설 연휴 기간 휴게소/졸음쉼터 관련 사고 건수는 일평균 1.2건 에서 2.5건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연휴 기간 휴게소/졸음쉼터 사고 중 시설 내에서 발생한 사고가 55%, 도로에서 해당 시설 이용을 위한 진·출입 구간 사고가 45%로 집계됐다.

전현명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졸음은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갑자기 찾아올 수 있으므로 졸음을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인 환기와 휴게소 등에서의 휴식이 필요하다”며 “동승자가 잠을 자지 않고, 운전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대화를 나누거나 음악·라디오 채널을 바꿔주는 것도 운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설 연휴 기간 동안 졸음 운전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가 일평균 대비 2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 연휴 기간 동안 졸음 운전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가 일평균 대비 2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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