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은 국내 보험업계의 요양사업 진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슈리포트 '일본 솜포케어 사례로 바라본 요양사업 성공요인'을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해당 보고서를 통해 우리보다 앞서 초고령화와 시장포화를 겪은 일본 보험업계 요양시장 진출사례와 성공 요인을 소개하면서 국내 보험사의 요양사업 진출 과제와 시사점을 도출했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국내 보험업계는 현재 초고령화 시대 성장산업으로 떠오르는 요양산업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나 높은 초기투자비용, 불확실한 수익성 등 여러 과제가 산적해 있다.

또 업태 특성상 노동집약적이고 주된 수입원이 공적보험(노인장기요양보험)의 급여로 구성돼 수익성 제고에 대한 고민이 깊은 상황이다.

일본 대형 손보그룹 솜포홀딩스의 자회사 솜포케어는 기존 사업자 인수 및 자회사 설립을 통해 시장에 진출, 단기간에 흑자전환에 성공해 현재 시설규모 1위, 매출 2위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솜포케어의 성공 원인으로 △대형화에 따른 규모의 경제 실현 △데이터·IT기술을 활용한 효율성 향상 및 사업영역 확장, △전국 판매망 및 대기업 인지도 기반 마케팅을 통한 입소율 개선 등이 있다.

아울러 지난해 11월에는 일본 최대 생명보험사 닛폰생명이 1위 요양기업인 니치이 홀딩스를 인수,요양시장에 참여하게 되면서 요양시장의 경쟁구도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국내 요양산업은 일본과 시장참여자 구성 및 규제·제도 등 시장환경이 상이해 성공사례를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렵다"며 "다만 우리와 마찬가지로 수익성 제고에 대한 고민을 안고 대책을 강구했다는 점, 보험사의 노하우를 요양사업에 활용했다는 점 등은 참고할 만한 시사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디지털화와 데이터 활용을 통해 요양업무의 효율적인 운용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통 요양서비스에 국한하지 않고 요양시설 대상 컨설팅 사업이나 중산층 대상 시니어 토탈케어서비스 등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추가 수익원 발굴을 시도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출처=보험개발원 홈페이지)
(사진출처=보험개발원 홈페이지)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보험 #보험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