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신년 인사회…최상목 "금융권 영업방식·재무관리 보완해달라"

금융·통화정책을 주도하는 기관장들은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려가 커진 것과 관련해 금융권에 건전성 관리를 당부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 신년 인사회 신년사에서 "최근 부동산 PF를 둘러싼 우려와 관련해 지금까지 금융회사들의 영업방식과 재무관리 등에 대해 다시 한번 숙고하고 보완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손실 흡수능력 강화를 위한 충당금 확충과 올해부터 시행하는 경기대응완충자본 적립 등 건전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도 "긴축 기조가 지속되는 과정에서 촉발될 수 있는 금융 불안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일부 위험신호가 감지되고 있는 부동산 PF의 경우 질서 있는 정리과정에서 한국은행도 정부·금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금융안정을 달성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올해는 국가별로 (통화) 정책이 차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한국은행은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정교한 정책조합을 통해 라스트 마일(last mile)에서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을 잘 마무리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국내 경제는 부동산 PF, 가계·기업부채, 성장동력 정체 등 많은 위험과 불확실성에 노출돼있는 상황"이라며 "장단기 이슈를 아우르는 입체적인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부동산 PF, 제2금융권 건전성, 가계부채 등 정상화·안정화에 만전을 기하면서 우리 금융의 건전성과 복원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민 등 취약계층 지원과 경제구조·산업 변화 대비 등도 주요 정책 과제로 언급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금융권에 ▲책임경영 관행 정착 ▲리스크 대응체계 고도화·손실 흡수능력 확보 ▲사회공헌 지원체계 정비 등을 주문했다.

이 원장은 "시장,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업무혁신에도 꾸준히 힘을 써 더욱 책임감 있고 신뢰받는 감독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민생을 침해하는 금융 범죄를 근절해 국민들의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수호하고 역동적인 디지털 금융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금융혁신의 기틀도 다져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열린 범금융권 신년 인사회는 은행연합회 등 6개 금융권별 협회가 해마다 주요 기관장 등을 초청해 여는 행사다.

이날 행사에는 금융회사 대표, 정부 관계자, 국회의원, 금융 유관 기관 대표 등 500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