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직장인 인식조사 보고서

우리나라 인구에서 중추가 되는 2차 베이비부머 직장인 대부분이 10년 이내 은퇴하지만, 절반가량은 스스로 필요한 은퇴자금의 절반도 준비하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가 발간한 '2차 베이비부머 직장인의 은퇴 후 소득 및 주거에 대한 인식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2차 베이미부머(1968∼1974년생) 직장인 2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은퇴 준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0년 내 현재 직장에서 퇴직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이 90%에 달했다.

이들은 대부분 '현재 직장에서 퇴직한 후에도 재취업이나 창업을 통해서 소득 활동을 지속하겠다'(83.6%)고 답했으며, 퇴직 후 소득 활동을 하려는 이유로 '생활비 마련'을 꼽는 이들(61.5%)이 가장 많았다. 그러나 '재취업에 자신 있다'고 답한 비율은 27.9%에 불과해 은퇴 후 소득 확보 가능성을 낮게 봤다.

은퇴자산 준비와 관련해서 2차 베이비부머 직장인 가운데 절반가량(48.3%)이 '필요한 은퇴자금의 절반도 준비하지 못했다'고 답했으며, '80% 이상 준비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13.3%에 불과했다.

또한 은퇴자산 중에서는 '금융자산이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31.0%)이 가장 많았지만, 보유 자산 중 금융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17.2%에 불과했다. 부동산을 중심으로 한 실물자산이 전체 자산의 82.8%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정원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원은 "2차 베이비부머 세대는 퇴직까지 남은 기간이 많지 않은 만큼 은퇴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