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행사 참석…"금융사들 상생할 방법 고민해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은행, 카드사에 이어 보험사에 취약계층 지원 등을 통해 상생 경영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이복현 원장은 13일 여의도 63빌딩에서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한화생명의 '포용적 금융∙따뜻한 동행을 위한 상생친구 협약식' 행사에 참석해 이런 입장을 피력했다.

이 원장은 한화생명이 출시 예정인 상생 금융 상품이 '따뜻한 금융'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되길 희망하면서 어려운 대내외 환경에서도 청년 및 취약계층 등을 위한 경제적 지원 및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준 데 감사를 표했다.

여승주 대표이사는 "결혼 및 출산, 자립 기반 구축 등을 걱정하는 2030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고민했고 청년들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디딤돌 역할을 하는 목돈 마련 저축성 보험을 개발하는 것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한화생명이 내놓은 보험업계 상생금융 1호 상품은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이다.

5년 만기 저축보험으로 가입 대상은 가구소득 중위 200% 이하인 만 20~39세까지로 은행의 청년도약계좌보다 가입 대상을 넓혔다. 보장 금리는 5년간 5%가 기본이며 보험 기간 내 결혼 또는 출산 시 납입액의 일정률을 보너스로 지급해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 문제 해결되는 도움을 주는 상품이다.

또한, 가입 1개월 경과 후부터는 원금이 보장되도록 상품을 구성했다. 추가 납입 및 납입 유예도 탑재해 보험료 납입 기간 중 고객의 편의성을 더했다.

[한화생명 제공]
[한화생명 제공]

이복현 원장은 "최근 우리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면서 국민의 보호망으로서 보험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시기에 한화생명이 발표한 상생 보호 상품 및 취약계층 지원 방안은 큰 의미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 원장은 "다른 수출산업과 달리 금융산업은 홀로 성장할 수 없기에 국민 그리고 국가 경제와 함께 발전해 나가야 한다"면서 "어려운 시기일수록 금융사들은 스스로만을 챙기기보다는 함께 상생하고 위기를 극복할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좋은 상생 금융상품 개발과 취약계층 지원 그리고 국민과 산업에 대한 자금공급 노력 등을 통해 국가 경제를 지원하고 뒷받침한다면 금융산업은 미래에 더 큰 발전의 과실을 얻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화생명은 이날 상생금융 상품 발표와 더불어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상생친구 프로젝트'도 발표했다.

월드비전, 한국사회복지관협회 등 협력 기관과 함께 가족 돌봄 청년의 자립 지원, 저소득층 청소년 금융교육 제공, 문화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문화체험 지원, 보호시설 아동·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금감원과 한화생명은 2억원의 후원금을 모아 월드비전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