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최석범 기자]최근 두 달간 국내 생명보험사 중 소비자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곳은 삼성생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주요 생명보험사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삼성생명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조사 기간은 1월1일부터 2월 28일까지이다.
분석 대상 생보사는 '정보량 순'으로 ▲삼성생명(대표 전영묵) ▲한화생명(대표 여승주) ▲교보생명(대표 신창재) ▲신한생명(대표 성대규)▲흥국생명(대표 조병익) ▲오렌지라이프(대표 이영종) ▲동양생명(대표 뤄젠룽) ▲미래에셋생명(대표 변재상) 등 8곳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삼성생명'이 지난 2개월간 총 2만 3311건을 기록, 유일하게 2만건을 넘기며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한화생명' 1만 6168건, 3위는 '교보생명' 7761건으로 나타났으며, 이어 '신한생명' 7084건, '흥국생명' 5360건, '오렌지라이프' 5031건, '동양생명' 4963건 순이었다.
'미래에셋생명'은 4663건으로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연구소는 같은 기간 8개 생명보험사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신한생명'이 유일하게 40%를 넘긴 47.60%로 1위를 기록했다.
'오렌지라이프'는 33.47%로 순호감도 2위를 차지했다. '동양생명'은 31.03%를 기록했다.
이어 '교보생명' 29.31%, '미래에셋생명' 22.43%, '흥국생명' 13.94%, '한화생명' 12.22% 순으로 나타났다.
'삼성생명은' 관심도 1위임에도 불구하고 순호감도는 7.31%로 10%에도 미치지 못했으며, 부정률은 17.75%로 가장 높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이들 감성어가 해당 생명보험사를 직접 지칭하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는 게 연구소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