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硏 “주행거리 감소, 귀성·귀경길 충전 계획 등 잘 세워야”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전기차는 겨울철에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주행에서는 연비(전비)가 좋지만 고속도로 주행에서는 연비가 오히려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이에 전기차로 설 연휴 장거리운전 시 20~30% 짧아지는 주행거리를 고려해야만 한다. 특히 설 연휴 기간에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을 위해 대기하는 시간도 평소보다 더 오래 걸리므로 귀성·귀경길에 충전 계획 등을 잘 세워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10일 ‘설 연휴 장거리운전 안전대책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의 현장실험에 따르면 겨울철 고속도로 주행 시 일반 내연기관차는 연비가 33% 향상되는것과 반대로 전기차의 연비는 24% 하락해 평소보다 주행거리가 33.4% 감소하는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연구소가 전기차 운전자 150명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겨울철 영하로 기온이 떨어진 경우는 평소에 비해 주행거리가 33.4% 감소했다 응답했고,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을 위해 20분 이상 대기하는 비율은 21.4%p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전세계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가장 빠른 나라 중 하나인 노르웨이에서 총 20대의 전기차 테스트를 통해 겨울철(영하2도) 배터리 성능 저하가 주행거리에 얼만큼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한 결과 WLTP 기준 대비 평균 18.5% 주행거리가 감소한 것으로 전했다. 

전기차로 겨울철 장거리 운전시 배터리 소모가 큰 주원인은 기온 하강에 따른 배터리 성능 저하와 고속도로 주행시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 배터리 회생에너지가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전기차로 설 연휴 장거리 운전 계획을 가진 분들은 평소 비해 20~30% 주행성능이 감소할 것을 고려하여 충전 위치를 미리 계획하고 안전운행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연비 측정을 위한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도심지 및 고속도로 주행실험, 설연휴에 4시간 이상 운전경험이 있는 300명의 설문조사를 반영했다.

▲ (자료제공=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