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최석범 기자]롯데손해보험(대표이사 최원진)은 10일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708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05.42% 성장했다고 밝혔다. 

롯데손보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원수보험료)은 1조 6,591억원이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0.5% 감소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익은 각각 978억원과 708억원으로 각각 117.52%와 105.42% 성장했다.

매출의 감소한 배경에는 자동차보험과 장기저축성 보험의 디마케팅이 자리잡고 있다. 해당 보종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영향을 미쳤으나 수익성과 신계약 가치가 우수한 장기보장성 보험은 전년 동기 대비 16.1% 성장했다. 

이 같은 전략으로 회사의 보험서비스 포트폴리오가 지속적으로 우량화되고 있다는 게 롯데손보의 설명이다.

롯데손보는 회사의 손해율이 작년 3분기 누계 93.9%에서 올해 3분기 누계 88.7%로 크게 낮아졌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건비 등 사업비를 효율화함으로써 합산비율(=사업비+손해율)도 전년동기대비 3.0%p 하락한 110.8%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2배 이상 증가하는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올해 3분기 매출은 5,492억원으로 전분기의 매출(5,591억원)과 비교해 1.8% 감소했다. 자동차와 장기저축성보험 디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장기보장성보험의 견조한 증가세로 안정적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다.

다만, 회사의 영업이익은 78억원으로, 2분기 영업이익 350억원에 비해 감소했다. 코로나 19로 인해 가치가 하락한 해외주식 등 자산을 선제적으로 정리함에 따라 투자수익이 감소하는 등의 일회성 요인이 영향을 미쳤다는 게 롯데손보의 설명이다.

3분기 신계약가치는 401억원을 창출하여 전분기 332억원 대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내재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회사는 장기 내재가치 증대를 최우선 목표로 삼아 보험업의 본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면서, “이러한 노력의 결과 회사의 회사의 단기 실적도 개선되어, 3분기 누계 영업이익은 연초 가이던스 공시를 통해 밝힌 1,135억원 대비 86.2%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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