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3000억원에 인수 결정… 균형 있는 그룹 포트폴리오 완성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KB금융지주 이사회는 10일 푸르덴셜생명보험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 체결 및 자회사 편입승인 안건’을 결의하고 푸르덴셜생명에 대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푸르덴셜측은 지난 3월 19일 본 입찰 이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재입찰 프로세스를 진행했으며, 이 기간 추가적인 자료 제공과 함께 SPA협상을 동시에 진행했다. 최종적으로 KB금융지주를 인수자로 선정했다.

KB금융지주가 한국 푸르덴셜생명을 인수하는 방식은 Locked-box 구조로,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대상회사의 기초 매매대금(2조2,650억원)과 거래종결일까지의 합의된 지분가치 상승에 해당하는 이자(750억원)을 합산하여 지급하게 된다.

해당 매매대금은 거래종결일까지의 사외유출금액(leakage) 등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거래종결일에 보다 낮은 금액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앞서 2014년 KB캐피탈(舊 우리파이낸셜), 2015년 KB손해보험(舊 LIG손해보험) 인수, 2016년 KB증권(舊 현대증권)인수 등 대형 M&A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낸 KB금융그룹은 푸르덴셜생명보험 인수를 통해 은행 및 비은행을 아우르는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다.

KB금융 관계자는 “국내도 K-ICS(新지급여력제도)가 2023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 될 예정임에 따라 우수한 자본적정성을 보유한 생보사의 경우 지금보다 기업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며 “국내 최고의 자본적정성과 우수 인력을 보유한 푸르덴셜생명보험과 KB금융의 화학적 결합을 통해 3,500여만명 고객에게 든든한 우산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