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3~3.5% 줄줄이 인상…하반기 추가 인상 가능성은?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자동차보험료 인상 행렬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K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국내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이달 말부터 2월 초까지 줄줄이 자동차보험 보험료 인상을 예고 중이다.

평균 인상률이 3%를 넘어서는 가운데 이후에도 악화된 손해율을 잡을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올 안에 추가 인상 가능성도 아예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 빅4 손보사, 3.3~3.5% 인상…중소사도 대기 중

손해보험협회 공시 자료에 따르면 KB손해보험은 29일 책임개시 계약부터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3.5% 인상한다. 세부적으로 개인용 4.4%, 업무용 3.3%, 영업용 1.2% 인상을 적용한다.

내달 3일에는 한화손보가 3.5%, 4일에는 DB손보가 3.4%의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단행 할 예정이다. 이후 5일 삼성화재와 현대해상도 각각 3.3%, 3.5%의 보험료를 인상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자동차보험 시장 ‘빅4’ 손해보험사로 분류되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등이 모두 2월 초 내에 보험료를 올리는 것으로 확정됐다.

주요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료 인상이 한 차례 휘몰아치고 난 뒤에는 중소형 손보사들도 인상 행렬에 속속 합류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적인 날짜와 인상률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메리츠화재와 롯데손보도 2월내에 보험료를 인상할 것으로 보인다. 타사에 비해 손해율이 그나마 나은 메리츠화재의 경우 2월 중순 이후 2% 후반대 보험료 인상이 유력시 된다.

업체들은 보험료 조정 사유에 대해 한 목소리로 악화된 손해율을 꼽고 있다. 지난해 두 차례 보험료 인상이 이뤄지긴 했지만 당국 눈치를 보느라 차량 정비요금 인상과 한방 추나요법 건강보험 적용 등 보험금 원가 상승 요인을 보험료에 적정하게 반영하지 못하면서 손해율이 급격히 치솟았다는 것이다.

실제 작년 12월 기준 국내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메리츠화재(99%)를 제외하고 일제히 100%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동차보험 ‘빅4’의 손해율이 100%를 넘은 건 처음 있는 일이다. 손해율 악화로 적자 규모도 꾸준히 늘어나 지난해 기준 1조5,000억 원의 손실이 예상된다.

▲ (사진출처=PIXABAY)

◇ 하반기 한 차례 더?…“벌써부터 예측 힘들어”

지난해 말부터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추진하던 손보사들은 당초 최소 5~7%대 보험료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하지만 결국 당국 가이드라인인 3%대 선으로 맞춰지면서 업계 기대에는 훨씬 못 미치는 수준으로 마무리 절차를 밟고 있다. 금융당국과 오랜 줄다리기 끝에 어렵사리 보험료를 인상하게 된 것이 ‘가뭄에 단비’이긴 하나, 적정 손해율을 찾아가기엔 아직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보험업계 입장이다.

손해율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으면 보험사들이 올 하반기 한 차례 더 보험료 인상 카드를 꺼낼 여지나 개연성은 충분하다. 다만 유독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이번 자동차보험료 인상 과정 면면을 비춰볼 때 섣불리 하반기 추가 인상 결정에 앞장 설 보험사가 나오기 쉽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손보사 한 관계자는 “하반기 인상을 벌써부터 예측하긴 힘들지만 분위기상 정말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번 인상 과정에서 대형사들도 당국의 눈치를 무척 보며 움직일 수밖에 없었다. 기존 2주 정도면 나오던 보험개발원의 자동차보험 보험요율 검증 회신이 2~3개월이나 걸린 건 정말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업체들 입장에서는 정부가 향후 추진할 예정인 ▲음주운전 사고부담금 인상, ▲자동차보험 진료수가 심사 절차와 기구 신설, ▲이륜차 보험의 본인부담금 신설 등 제도 개선 효과에 기대를 걸어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나, 이마저도 기대감은 크지 않다.

업계 한 관계자는 “확정된 것이 아무 것도 없다 보니 개선 효과를 예측하기도 힘들다”며 “해당 제도들이 시행되고 자리 잡기까지 얼마나 걸릴지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그저 정부가 자동차보험료 인상률을 낮추기 위한 명분을 만들어낸 것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보험사기나 과잉치료 등 보험금 누수를 방지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게 가장 시급하다. 그렇지 않다면 보험료 인상도 결국 임시방편일 뿐”이라며 “보험료 인상마저 억제되고 있는 상황에서 손해율을 개선을 위해 보험사들이 할 수 있는 건 언더라이팅이나 보험금 지급 기준을 강화하고 각종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을 축소하는 등의 방안뿐이 없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