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과 협업 시도 중요성 부각…규제 완화 필요성도 제기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고령화 시대를 맞아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가 보험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아직도 혁신성 측면에서 고객 유인을 위한 강력한 ‘킬러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따라 보험사와 다양한 이종산업 간 협업 시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당국의 제도적 뒷받침도 절실히 요구된다.

◇ 스타트업과 대립 아닌 ‘상생’

저성장, 저금리, 고령화 상황에서 생명보험업은 성장동력을 상실한 채 사상 처음으로 역마진 쇼크에 직면해 있다. 수입보험료는 4년 연속 역성장 중이며, 각 보험사의 당기순이익 급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는 국내 보험이 인구구조 변화, 밀레니얼 세대 중심의 사회문화 변화, 경제성장 둔화 등 복합적인 환경 변화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 (사진=보험매일)

23일 생명·손해보험협회와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KoDHIA) 공동 주최로 개최된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세미나’에 발표자로 나선 김세호 삼정KPMG 상무는 “보험산업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존 접근방식과 다른 새로운 관점의 성장동력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헬스케어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상무는 “보험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 변화 속 소비자 선호도 및 보험 패러다임은 ‘사후 손실 보전’에서 ‘사전적 건강 예방’까지 확장되고 있으나 아직 국내 보험사들을 중심으로 도입된 헬스케어 서비스들은 혁신성 측면에서 고객의 브랜드 몰입과 유인을 위한 강력한 킬러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김 상무는 이어 "의료기관, 헬스케어 스타트업 업체들과 대립이 아닌 상생이 필요하다. 특히 애자일한 구조를 통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작이 용이한 스타트업과 협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의 규제 완화와 정책적 협력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개인의 의료 지출 수준을 개인은 물론이고 정부조차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른 만큼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상무는 “다만 보험사들도 당장 규제 때문에 안 된다고 뒷짐만 질것이 아니라, 최근 비의료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및 고객 데이터 활용을 위한 정책 방인이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등 정부의 규제 완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 만큼 이에 발맞춰 관련 준비를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조심스럽게 제언한다”고 말했다.

◇ 데이터3법 등 법률 및 규제 ‘발목’

보험업계는 킬러 콘텐츠 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근본적 원인으로 데이터를 구축ㆍ활용하기 위한 법적 기반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점을 꼽았다.

삼정KPMG(손·생보협회 공동 발주)의 '글로벌 보험사의 헬스케어 서비스 현황 및 시사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는 보험사의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근거 및 형태에 대한 별도 규제를 두고 있지 않다.

스코르 재보험 김동진 이사는 “보험사는 생존을 위해 4차 산업인 인슈어테크의 가장 중요한 한 축인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장에 사활을 다하고 있다”며 “스타트업과 협력을 및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노력 중이지만 법적 규제 때문에 보험사 입장에서 투자 여력이 많지는 않다”고 말했다.

김 이사는 이어 “킬러 콘텐츠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 이는 데이터3법 등을 포함한 법률 및 규제 때문”이라며 “실무자 입장에서 좋은 아이디어는 많았다. 실제로 해외의 100대 헬스케어 서비스 스타트업 중에 63개 기업의 서비스가 국내에서는 여러 가지 규제로 인해 실행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소비자‧시민단체 대표로 참석한 한국1형당뇨병환우회 김미영 대표는 소비자 중심의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마련을 촉구했다.

김 대표는 “우리나라의 병원 치료 수준은 OECD 회원국 내에서 상위 수준인 반면에 자가관리 부분은 하위권”이라며 “이런 점에서 만성질환자나 수술 후 관리가 필요한 환자들을 위한 답이 디지털 헬스케어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안타까운 점은 헬스케어 교육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으며, 동기부여도 부족한 실정이라는 것”이라며 “만성질환자 등의 자가관리 능력이 향상되지 않으면 보험사 입장에서도 마이너스라는 것을 인식하고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헬스케어 서비스를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