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시연금 싸고 금감원과 대립각 세운 삼성생명 등 겨냥한 듯

[보험매일=이흔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생명보험업권의 즉시연금 미지급 문제를 겨냥 "일부 금융회사의 경우 약관이나 상품설명서를 어렵게 작성하고 또 상품판매 후 책임을 회피하는 행태 등을 보이는 것이 금융회사 및 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부정적으로 만드는데 일조했다"고 비판했다.

윤 원장은 16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9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이제 국내 금융사들도 소비자 신뢰를 받으며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금융소비자를 중시하는 금융포용 중심으로 문화와 행태를 바꿔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사명은 구체적으로 거론하지 않았지만 최근 즉시연금을 두고 금감원과 대립각을 세우며 소비자와 소송 전을 벌이는 삼성생명 등 일부 생명보험회사를 겨냥한 발언이 아니냐는 해석을 낳게하고 있다.

윤 원장은 또 "금융상품 개발에서 판매까지 모든 절차가 소비자 편익 관점으로 이뤄지지 않는 금융회사는 점차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소비자 피해에 대해 합리적인 사후구제 절차를 마련하지 않으면 평판 훼손뿐 아니라 지속 성장을 위협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고령층 등 취약계층 맞춤형 상품·서비스 개발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윤 원장은 "예컨대, 주택연금상품과 보험상품을 연계해 고령층이 보유한 실물자산 유동화를 지원하거나 고령화 진전으로 금융상품의 주요 보장대상이 사망에서 생존으로 변화하는 점을 반영해야 한다"며 "의료 및 간병 관련 상품을 확대하는 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금융사는 소비자 보호 중심의 경영문화를 조성해 나가는 노력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금융서비스에 대한 평판이 빠르게 확산되는 요즘 금융상품 개발에서 판매까지의 모든 절차가 소비자 편익 관점으로 이뤄지지 않는 금융사는 점차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원장은 그러면서 "금융감독원도 올해 한해 금융포용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서민·자영업자·중소기업 등에 대한 금융 접근성을 확대하고, 고령자·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독려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향후 감독업무 수행에 최대한 반영하고, 올해 안에 7개 분과위원회(총괄·은행·중소서민·보험·자본시장·소비자·금융IT)도 수시로 열어 자문위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2012년 2월 출범한 금융감독자문위원회는 학계, 금융계, 언론계, 법조계 등 외부 자문위원 79명과 내부위원 13명(금감원 임원)으로 구성된 자문회의체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