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정책 지원 다각화…보험 갱신 기준 변화 바람 ‘솔솔’

보험업계가 고령 고객에 집중하고 있다. 인구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고령층 고객을 목표로 한 상품과 시장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금융당국의 정책 지원까지 받게된 고령 고객 특화 시장이 급부상한 원인과 성장 가능성을 진단한다. <편집자 주>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금융당국이 고령 고객과 관련된 보험 정책들을 연이어 추진하면서 보험업계 역시 위험률 산정 및 상품 개발에서 대대적인 변화를 앞두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도입 계획을 밝힌 보험료 할인 제도가 대표적이다. 생물학적 연령에 따라 자동으로 인상됐던 고령자 건강보험료 갱신 기준이 혈압 등 건강 상태를 반영한 건강나이로 변경되는 것이다.

금융당국이 고령층을 비롯한 보험 취약 계층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 개발을 유도하고 있는 만큼 향후 보험업계의 고령 고객 특화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 고령 고객 피할 수 없었던 ‘갱신폭탄’ 사라지나?

금융당국은 고령층과 관련된 각종 보험 정책을 도입함으로써 보험사와 고령 고객 특화 시장 활성화를 이끄는 양대 축의 역할을 하고 있다.

고령 보험 상품은 청장년층에 비해 고령층의 위험률이 높다는 이유로 가입이 까다롭고 보험료도 상대적으로 높았던 고질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금융당국이 보장내역을 확대하면서도 보험료 부가 기준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고자 추진하고 있는 보험 정책이 바로 이 같은 시장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금감원이 최근 발표한 ‘건강나이’ 보험료 할인 제도는 이 같은 고령자 특화 정책의 대표적인 사례다.

고령자의 연령이 아닌 신체 연령을 기준으로 보험 가입 및 갱신 시 보험료를 책정함으로써 건강한 고령자의 보험료 부담을 대폭 낮췄기 때문이다.

고령 고객의 특성상 평균 보험금 지급사유가 높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고령층 특화 상품들은 높은 위험률에 기반해 고액의 보험금을 책정해 왔다.

특히 연령별 위험률이 일괄 적용되는 보험 계약 갱신 시점에 보험료가 급격히 높아진 소비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나이가 든다는 이유만으로 보험금을 자주 청구한 고객과 차이 없이 보험료 납부 부담이 지나치게 높아졌던 것이다.

65세 이상 고령자의 가입·갱신 기준을 연령이 아닌 혈압과 혈당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측정된 ‘건강나이’로 변화시킨 금감원의 목적 역시 꾸준히 제기되온 갱신 금액의 형평성을 확보에 있었던 셈이다.

◇ 금융당국 보험 사각지대 해소 ‘총력전’

금융당국은 ‘건강나이’ 제도 외에도 유병력자 전용 보험의 보장 내역 확대 등 고령층의 권익 향상을 위한 제도를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연령이 높다는 이유로 보험 가입이 거절되거나 고액의 보험료를 납부하기 일쑤였던 고령 고객들의 보험 보장 사각지대 해소가,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시하고 있는 금융당국의 주요 과제로 자리잡은 것이다.

보험업계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선 고령 고객 유치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만큼 금감원의 취지에 맞는 다양한 신상품들이 올해 잇달아 출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금융당국의 보험 정책의 효과는 시장에서 신상품이 출시되면서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최근 시장에 선보인 DB손보의 ‘건강해서 참좋은 건강보험’이 대표적이다.

해당 상품은 가입자의 흡연여부, BMI, 혈압 등 고객의 건강정보를 기준으로 회사에서 정한 3대 주요 질병(암,뇌혈관질환,심장질환)의 건강연령 예측모델을 통해 총 6단계의 건강등급을 부여하다.

해당 단계별로 보험료가 차등 적용되기 때문에 건강한 고객일수록 3대 주요질병(암,뇌혈관질환,심장질환) 진단시 보장하는 담보를 최대 40% 수준의 할인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

보험업계 관게자는 “노후실손보험과 유병자보험, 치매보험 등 고령층의 보험가입 니즈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금융당국까지 고령층의 보험 사각지대 해소를 목적으로 지원에 나선 만큼 향후 해당 시장이 더욱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