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사 평균 손해율 90% 육박…보험료 인상 억제 ‘한계’

[보험매일=방영석 기자] 손해보험업계가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앞두고 적정 인상률 및 시점을 고심하고 있다.

보험료 인상을 미루기 어려운 상황에서 금융당국의 부정적인 반응을 감수하고 실제 인상을 단행할 손해보험사 및 보험료 수준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국정감사가 끝나는 이달 말 보험료가 인상될 것이란 예측이 우세한 가운데 손보업계는 손해율 개선을 위해선 보험료가 현재 대비 2%~3%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악재 누적된 손보업계…보험료 인상 “피하기 어렵다”
1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자동차보험료 인상 시점과 인상 수준을 놓고 손보사들이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보험료 인상 요인이 수년간 누적되면서 보험료 인상을 미룰 수 없게 됐으나 적정 인상률과 시점에 대해서는 금융당국과 손보업계가 엇박자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손보업계는 정비수가 인상과 올해 초 폭설·폭염으로 치솟은 손해율 등을 판단할 때 최소 3%에서 최대 6%대의 보험료 인상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금융감독원은 보험료 인상 요인과 동시에 인하 요인 역시 면밀하게 살펴야 하며 사업비 절감 등의 자구책을 우선 시행해야 한다며 과도한 인상을 경계하고 있는 상태다.

10월을 기점으로 손보업계의 보험료 인상 자체는 피할 수 없다는데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의견을 함께하고 있다.

수년간 보험료 인상이 억제되고 최근 이뤄진 정비수가 인상 등의 요인으로 보험사의 비용 부담이 위험수위까지 높아지면서 따른 판단이다.

실제로 대형 손보 5개사의 올해 3분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월 손해율은 87%, 8월 87.56%로 적정 손해율 78%를 훌쩍 넘어선 90%까지 치솟은 상태다.

보험개발원은 또한 최근 금융당국에 신고한 내년 참조 순보험요율(참조요율)을 통해 자동차보험료가 현재 대비 1.8% 인상될 여지가 있다고 보고, 보험료 인상의 당위성에 힘을 실었다.

개발원의 참조요율은 정비요금 상승 및 상급병실 건강보험 적용 확대 등의 요인을 반영하지 않았다. 해당 요인 등을 감안할 때 보험사들은 최대 6% 수준의 인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는 상태다.

◇ 금감원 과도인상 제동 의지 강력…눈치싸움 치열
문제는 금감원이 손보업계가 생각하는 6%대의 인상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이다.

보험료 인상 요인이 발생한 것은 사실이나 보험료의 인하 요인 역시 발생했으며 이를 감안해 손보사가 보험료를 적정 수준에서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손보업계는 금감원의 압박으로 실제 보험료 인상 폭은 최대 3%를 넘지 못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는 상태다. 금감원의 부정적인 반응 아래 최초로 보험료를 인상할 손보사가 어디일지에 손보사들의 관심이 높아진 이유다.

자동차보험 판매량 1위사인 삼성화재는 상반기 경영컨퍼런스에서 10월 말 보험료 조정 계획을 밝히며 보험료 인상 물꼬를 틀 가능성이 높아졌다.

손해율 악화의 타격이 상대적으로 큰 중소형사가 보험료 인상을 우선 단행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하는 보험 상품으로 그 특수성으로 인해 물가지수에 포함되는 등 보험료 조정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왔다”며 “보험료 인상 시점은 국정감사가 끝나는 이달 말이 유력하나 인상 수준은 금융당국과 업계의 입장 차가 크기 때문에 쉽사리 가늠하기 어려운 상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