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전문 기업과 업무제휴 ‘봇물’…‘굿리치’ 히트에 자신감 ‘UP’

[보험매일=임근식 기자] 대형 GA 리치앤코가 잇달아 인슈어테크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인슈어테크란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 첨단기능을 활용한 보험상품과 서비스를 말한다.

◇ 인공지능 음성인식 엔진 결합 서비스 도입 추진
리치앤코는 24일 인공지능(AI) 기반 보험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 분야 전문업체인 마이셀럽스와 업무제휴 협약을 맺었다.

리치앤코는 자체 보유하고 있는 보험관련 데이터와 마이셀럽스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엔진을 결합, 새로운 보험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

마이셀럽스는 국내외 70여건을 특허 출원했고 최근 카카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마이셀럽스는 기업의 인공지능 변환(AI Transformation)을 주도하고 있는 업체로 이번 리치앤코와 제휴, 보험 카테고리로 영역을 확대하게 됐다.

양사는 우선 우리말로 찾는 취업포털 어플리케이션 ‘말해’를 통해 ‘내게 맞는 보험찾기’ 서비스를 개설한다.

이 앱은 보험관련 질문을 하고 맞춤형 정보를 입력하면 최적의 보험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말해’ 앱의 인공지능 기술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 리치앤코의 보험상품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보험상품을 찾을 수 있다.

또 향후 리치앤코 통합 보험관리 플랫폼 ‘굿리치’에도 AI 음성인식 기술을 탑재해 ‘말해’ 앱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와 굿리치의 보험서비스 이용 빅데이터를 결합한 인슈어테크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리치앤코 관계자는 “이번 업무제휴를 통해 리치앤코의 보험상품 데이터와 마이셀럽스의 인공지능을 결합해 누구나 쉽게 맞춤형 보험상품을 찾을 수 있는 시대를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 “국내 인슈어테크 선도하는 보험관리 플랫폼으로 도약”
리치앤코는 지난 5월말 통합 보험관리 플랫폼 ‘굿리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며 공중파 3사와 종합편성 방송, 그리고 서울시내 주요 노선버스에 대대적인 광고를 내보냈다.

광고 효과에 힘입어 현재 서비스 중인 통합 보험관리 어플리케이션 중 처음으로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리치앤코의 모바일앱 굿리치는 소속설계사의 영업을 지원하는 한편 보험상담, 보험금 청구 등의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통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

리치앤코는 지난 7월 블록체인 업체인 ‘쿼크체인 파운데이션’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리치앤코는 국내외 보험사를 연결하는 블록체인 인슈어테크 서비스를 개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7월 리치앤코는 헬스케어 O2O플랫폼 기업 ‘케어랩스’와 신규 보험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도 맺었다.

리치앤코는 인슈어테크를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헬스케어 신규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9월까지 케어랩스의 ‘태블릿 병원 접수 서비스’에 리치앤코의 보험 서비스 모듈을 적용해 ‘맞춤보험 찾기’, ‘보험료 계산기’, ‘보험금 청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태블릿 병원 접수 서비스’에서 바로 가입이 가능한 오더메이드 보험 상품도 함께 개발하기로 했다.

올해 말까지 병원에서 보험사로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 데이터를 바로 전송하는 ‘데이터 전송형 보험금 청구 서비스’ 공동 개발에도 착수한다.

리치앤코 관계자는 “국내 인슈어테크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보험관리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