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경쟁 한계 도달…'제 살 깎아먹기' 전략 제동 필요

[보험매일=손성은 기자] 손해보험업계의 과잉 시책 문제가 도마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각 손해보험사들의 상품 인수기준 완화 전략에 제동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해 말 금융감독원의 과잉 시책 경쟁에 대한 경고 이후 활성화된 한시적 상품 인수기준 완화 전략이 매달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매출 확대를 위한 전략이지만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피해와 손해율 악화 등 보험사 건전성 악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 손보업계 인수기준 완화 상시 가동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본격적으로 시작된 손보업계의 자사 상품에 대한 한시적 인수기준 완화를 활용한 영업 전략에 제동을 걸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보험업계 일각에선 최근 도마에 오른 손보사들의 GA 과잉 시책 경쟁도 문제지만 한시적 인수기준 완화 영업 전략 역시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최근 금감원은 지난해 정점을 찍은 손보사들의 GA 과잉 시책 문제와 관련 현장검사를 통해 사업비 적정성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업계 일각에선 문제시 하는 손보사들의 한시적 인수기준 완화 전략은 지난해 말 금감원이 과잉 시책 문제에 대한 경고를 보내며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특정 기간 동안 자사 장기 보장성 상품의 가입 연령을 대폭 확대하는 등 기존에는 가입이 불가능했던 고객층에 문호를 개방한 것.

올 초까지만 해도 GA 시책 규모 축소에 따른 매출 감소를 우려, 이를 만회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됐다.

하지만 최근 손보업계의 GA 시책 규모가 다시 수직상승한 가운데 한시적 인수기준 완화 전략이 사실상 매달 가동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급기야 최근에는 그간 과열되고 있던 업계 인수기준 완화 경쟁에서 한발 떨어져 있던 삼성화재까지 참전했다.

보험업계 일각에선 손보업계에서 경쟁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인수기준 완화 전략이 GA 시책 경쟁보다 더 우려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불완전판매 발생 가능성뿐만 아니라 인수기준 완화로 향후 손해율이 악화되는 등 보험사 건전성을 저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 손보업계 경쟁 과열 ‘도달’
보험업계는 손보사들의 인수기준 완화 상시 가동이 단순히 GA 시책 축소에 따른 매출 만회를 위한 것만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이미 손보업계는 GA 시책 규모는 다시 원상회복됐음에도 한시적 인수기준 완화가 매달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정된 시장에서 사실상 거의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만큼 경쟁이 과열되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고 있는 모습이라는 것이다.

특정 보험사가 매출 증대를 위해 특정 전략을 구사할 경우 경쟁 보험사 역시 동일한 전략을 구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정한 영업 전략이 전 경쟁사로 번져나가면서 손보사 간 제 살 깎아먹기 식 전략이 시장에 당영하다는 듯이 정착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시장이 한정돼 있을 뿐만 아니라 동원할 수 있는 영업력이 한정돼 있으니 매출 확대를 위한 전략 역시 정해져 있다”면서 “결국 누가 포문을 먼저 여느냐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각 사마다 손해율 악화 등을 우려해 나름의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결국은 치킨 게임이나 마찬가지다”라며 “한정된 시장에서 경쟁이 지나치게 과열되는 양상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