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임성민 기자]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이 보험산업의 건전성 확립을 위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김 회장은 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IFRS17(신회계제도) 도입에 맞춰 2021년에 새로운 지급여력제도(K-ICS)의 적용 시급격한 자본 확충 탓으로 보험사의 경영 부담이 예상된다"며 "이를 완화하기 위해 국제적 자본규제 도입 사례 등을 참고해 감독 당국과 연착륙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손해보험산업의 재무건전성뿐만 아니라 건전한 보험제도와 문화 조성에도 힘써야 한다"며 "보험사기 분석 및 적발 프로세스를 첨단화해 불필요한 보험금 누수를 방지, 선의의 피해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보험사기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 제고를 위해 보험사기로 누수 된 보험금이 환수될 수 있는 제도적 환경 마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공급자의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손해보험 산업의 지속 성장을 장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우리가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험업계와 산업의 현안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고자 같이 힘을 모으면, 손해보험산업과 소비자 간 신뢰가 두터워지고 블루오션을 개척해 나가기 위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손보업계도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리딩 플레이어로 도약해야 한다"며 "협회도 해외 진출 관련 국내외 규제 및 시장 동향 등 고려해 손보업계의 국제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