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손성은 기자]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설연휴 장거리운전 특성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설연휴 기간 동안의 운전환경 변화를 토대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사고유형을 중심으로 운전자에 도움이 되는 안전정보를 제시했다.

25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2012년~2016년 설 연휴 기간에 발생한 자동차사고 39만5,270건을 분석한 결과, 졸음운전 사고, 음주운전 사고, 부주의 운전 사고가 평일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설 연휴 기간에는 고속도로의 장시간 운전으로 피로가 가중 되는데 최근 5년간 설 연휴 기간의 사고지점을 분석한 결과, 귀성시에는 서울에서 출발 한 시간 구간에서 귀경시에는 서울 도착 한 시간을 남긴 구간에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이는 귀성시 서울 인근 지역을 빨리 빠져 나가기 위해 과속하거나 끼어들기 운전을 많이 하기 때문이고, 귀경시에는 오랜 시간 운전하여 피곤한 상태에서 서울부근에서 지체가 발생하면서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졸음운전 사고는 설 당일이 평상시에 비해 2배이상 사고가 많았고, 주로 낮시간대에 일어났다. 설문결과, 운전자의 55.3%가 졸음운전을 경험하였고 장거리 운전에 대한 피로감 때문이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환기에 대해서는 운전자 3명 중 1명 정도만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설 연휴 기간에는 재차인원이 평소 1.3명수준에서 2.8명 수준으로 높아지고, 아이들이 타고 있는 경우 찬 바람 때문에 거의 환기를 시키지 않아 차내 공기질이 나빠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의 실험결과, 차량 출발 5분 이내에 운전자가 두통과 졸음이 생길 수 있는 3,000ppm 수준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이러한 상태로 2시간을 운전하게 되면 운전자의 피로도는 더욱 높아지고 졸음운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음주운전 사고는 평일 대비 14% 높게 나타났고, 특히 낮시간대의 사고율이 높았다. 운전자의 43%가 전날 음주 후 아침에 운전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고 7시간 이내에 운전해도 될 것으로 판단하는 운전자가 40%로 숙취운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부주의 운전사고는 설 전날 휴대폰 관련 사고가 평소에 비해 1.4배로 가장 높았고, 운전 중 문자 수신을 받은 경우 운전자의 43%가 바로 응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에서 Eye tracker의 특수장치로 운전자의 시선변화를 측정한 결과, 운전 중 문자를 확인하는 경우에 전방 주시율이 24%까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설 연휴 기간에 고속도로 운전 시 특히 주의해야 할 구간은 출발하여 혼잡구간을 빨리 빠져나려고 할 때와 목적지 도착 한 시간을 남기고 집중력이 떨어질 때 사고발생 위험이 커진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박사는 “설 연휴 기간 안전운전을 위한 3가지 팁으로 첫째, 차내 환기는 1시간에 1번, 2시간 운행 후 휴식을 취하자, 둘째, 음주 후에는 최소 7시간 이상 지난후 운전하자, 셋째, 운전 중 스마트폰은 비행기모드나 동승자에게 맡기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