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K부터 손해사정사까지, 3년 만에 보험자격증 6개 취득

[보험매일=손성은 기자] "안 변호사님! 이 사례에서 보험금 지급이 가능할까요?"

흔히 누구보다도 법에 대해 능통하다는 사람이 '변호사'다. 하지만 KB손해보험 일반보상부 안재홍 변호사에게는 유독 법보다 보험에 관한 질문이 넘쳐난다고 한다.

안 변호사가 이렇듯 '보험 전문가'로 통하게 된 데에는 그가 보유한 자격증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신체손해사정사, 기업보험심사역, 개인보험심사역, CKLU, AFPK, 여기에 최근 취득한 보험조사분석사까지 더하면 보험자격증만 무려 6개다.

2012년 KB손해보험에 입사한 안변호사는 법에 있어 전문가였지만 보험이라는 영역에 있어선 문외한이라는 것에 항상 아쉬워했다.

그로부터 2년 뒤인 2014년, 기초라도 배워보자는 심정에 시작한 AFPK 자격증 도전을 계기로 2016년까지 3년간 6개의 자격증을 획득했다. 매년 2개씩 취득해온 셈이다.

보험설계에 연관된 AFPK(개인재무설계사)부터 언더라이팅 분야의 CKLU(생명보험언더라이터)와 개인 및 기업보험심사역, 보상 분야의 신체손해사정사에 가장 최근 취득한 보험사기 분야의 보험조사분석사까지, 자격증의 분야도 다양하다.

서로 다른 분야의 자격증 취득을 연달아 하다 보니 처음엔 이질감에 힘들었지만 이제는 다름 속의 공통점을 찾는 재미가 있어 오히려 설레는 경우가 많다고. 특히 보상과 언더라이팅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분야라 자격증 취득 후에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균형감을 익힐 수 있었다.

"언더라이팅에서 해석하는 약관과 법원에서 해석하는 약관은 차이가 존재할 수 밖에 없어요. 보험심사역 시험을 준비할 당시 언더라이팅 관점에서 약관을 만든 취지와 변경 이력 등을 고민했던 경험이 약관 해석의 시야를 넓힐 수 있었던 좋은 밑거름이 되었죠"

▲ 2012년 KB손해보험에 입사한 안재홍 변호사는 2014년 AFPK 자격증 도전을 계기로 2016년까지 3년간 6개의 자격증을 획득했다.

안 변호사의 자격증 취득 과정은 그야말로 '시간과의 혈투'였다. 정해진 근무 시간에 해야 할 일들이 정해진 직장인에게는 시간 확보가 관건이었다. 출퇴근 시간에 동영상 강의를 듣고 점심과 저녁시간을 쪼개어 관련 학습서를 보고 또 봤다. '주경야독'에 '와신상담'까지 하는 심정으로 매진한 결과 현장 직원들마저 취득하기 힘들다는 '신체손해사정사'에도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

그런 그가 꼽는 자격증 취득의 비결은 공교롭게도 자신이 아닌 회사였다. 회사의 지원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영광은 꿈도 못 꾸었을 것이라는 그.

KB손해보험에서는 최근 들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을 전폭적으로 강화해왔다. 응시료부터 외부강의료 등의 비용 일체 지원은 물론, 직원들의 체계적인 학습을 돕고자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고 인사평가와 연계해 다양한 메리트를 제공하는 등 동기부여를 높이고 있다. 회사의 지원이 확대되자 자격증 취득자도 크게 늘었다.

2016년 첫 시행된 보험조사분석사의 경우 84명이 합격, 업계 1위의 합격자 수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안 변호사의 공로도 컸다. 항상 회사의 지원에 감사하던 그가 그 동안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쌓은 노하우를 동료들에게 전수하고자 강사로 나섰기 때문이다. 일과 공부도 모자라 강의까지 맡게 되어 몸이 열 개라도 부족한 심정이지만 이렇게라도 회사에 보답할 수 있으니 이 또한 기쁘다는 그였다.

"200억원에 달하는 소송에서의 승소, 자격증 공부가 한 몫 했죠"

자격증 취득 후 실제 업무 처리 수준은 크게 달라졌다. 과거엔 일반적인 법 논리만 치우쳐 생각했다면, 요즘은 관련 내용에 부합하는 약관이 떠올라 찾아보는 등 약관 해석에 관해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큰 성과들도 뒤따랐다.

최근에 종결되었던 재보험금 청구 소송에서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는 상대 회사의 주장에 대해 안변호사는 손해사정사 1차 과목인 보험법을 공부할 당시 접했던 조문들을 기억해냈다. 이것을 인용해 법원을 설득했고 결과적으로 200억원 이상의 재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었다. 당시 성과는 회사에서도 인정받아 대표이사 표창까지 수상하기도 했다.

2017년 한 해를 시작하는 요즘 안재홍 변호사는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그에게 처음으로 보험자격증 취득의 성취감을 안겨줬던 AFPK 자격의 상위 과정인 CFP(국제공인재무설계사) 자격 취득이다. 이 밖에도 장기적으로는 재물, 차량손해사정사 및 CPCU 등도 그의 위시리스트에 올라있다.

"보험실무를 가장 잘 이해하는 변호사가 되고 싶습니다. 이는 단순히 일을 잘한다는 개념을 넘어 보험소비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불필요한 분쟁과 시간을 줄여 보험금 지급에 대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보상이 쉽게 될 수 있음에도 보험회사가 전문성과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오히려 소비자들을 괴롭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험사 직원들은 열심히 보험관련 공부를 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