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내는 특검팀 수사…짙어지는 의혹의 그림자

[보험매일=손성은 기자] 보험업계에 드리워진 ‘최순실 게이트’의 그림자가 점점 짙어지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됨에 따라 삼성생명의 임원 인사가 연기돼 일정에 차질이 발생했고, 향후 특검 수사 방향에 따라 여파가 확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최근 야당에서 김수일 금융감독원 부원장의 출연금 압박 의혹까지 불거져 ‘최순실 게이트’의 향방을 가늠키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 속도 내는 특검 ‘최순실 게이트’ 수사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속도를 더함에 따라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져가는 모양새다.

특검팀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이에 따라 그간 연기됐던 삼성의 사장단 인사가 지연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삼성그룹 계열 보험사인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임원 인사 역시 늦춰지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김창수 삼성생명 대표의 임기는 이번 달 28일, 안민수 삼성화재 대표의 임기는 같은 달 27일었나, ‘최순실 게이트’의 여파로 인사 시기가 올 상반기로 연장됐다.

또한 일각에선 이번 ‘최순실 게이트’와 이에 따른 특검 수사 결과가 오는 5월 예정된 보험사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주주 적격성 심사는 금융당국이 금융사 대주주의 위법 사실 등을 고려 ‘주주 자격’을 심사하는 것으로 2013년 ‘동양 사태’ 여파로 지난해 8월 그 대상이 확대됐다.

현재 대주주 적격성 심사 대상은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이며 특검 수사 대상으로 삼성그룹과 한화그룹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추후 특검 수사 방향과 결과에 따라 대주주 적격성 심사와 관련해 논란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시각이다.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과정에서 불거진 김수일 금감원 부원장의 보험사 미르재단 출연 종용 의혹도 시한폭탄이다.

지난 9일 국정조사장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지시로 김수일 금감원 부원장이 나서 생명보험사들의 미르재단 출연을 종용했다는 내용이다.

김수일 부원장은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으나 박영선 의원은 이에 대한 특검 수사를 요청한 바 있다.

◇ 관련 의혹 여파 어디까지 확대될까?
보험업계 일각에선 향후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여파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그 범위와 강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관련 수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관련 의혹의 규모가 점점 커져가고 있는 모양새다”라며 “김수일 부원장의 출연금 압박 의혹이 갑작스럽게 불거지는 등 향방을 쉽사리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자 그대로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의혹은 현재 업권 경계 없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일부 보험사들에 대한 관련 의혹까지 불거지고 그 여파가 금감원까지 이어지고 있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