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연구소 분석…졸음·어지러움·집중력 저하 등 초래

[보험매일=방영석 가자] 무심코 복용하는 당뇨·혈압약, 감기약 등이 안전운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현대해상화재보험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1일 각종 의약품 성분이 안전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소는 전문가 평가를 거쳐 질환별로 처방되는 주요 의약품 성분을 추출한 뒤 부작용과 약효 지속시간을 기준으로 영향도를 분석했다.

약품 성분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론 졸음, 어지러움, 시야장애, 피로, 착란, 환각 등이 꼽힌다.

분석 결과 고령 질환 관련 의약품 가운데 당뇨, 고혈압, 치매 약이 부작용과 지속시간 측면에서 안전운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의약품 중에는 비염치료제의 영향이 가장 컸다.

그다음으로 종합감기약, 피임제, 진통제 순서로 안전운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소가 30∼50대 운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서도 운행 전에 의약품을 복용한 경험자 가운데 76.2%가 운전에 영향을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의약품이 운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졸음현상(52.3%)과 집중력 저하(20.6%)가 가장 많이 꼽혔다.

그럼에도 운전자의 42.8%가 운행 전에 의약품을 복용한 적이 있다고 답할 만큼 그 영향을 과소평가하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운전자가 고령일수록 의약품 복용에 따른 영향을 더 받을 수 있다.

연구소가 2014년 기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연령별 의약품 복용량 자료와 연령별 인구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나이가 많을수록 의약품 복용량이 크게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하루 평균 의약품 복용량은 0.9개이지만 30대는 1.4개, 40대는 2.0개, 50대는 3.7개, 60대는 6.7개, 70대 이상은 10.7개로 늘어났다.

30∼40대의 하루 평균 의약품 복용량은 1.7개이지만, 60대 이상으로 올라가면 8.7개로 5배 이상 많아진다.

특히 한파가 몰아치는 겨울이 되면 질환을 앓는 고령 운전자들의 사고 위험이 더 커지는 만큼 의약품 복용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연구소가 장기보험·자동차보험을 동시에 가입한 현대해상 고객 54만7천922명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60세 이상 고령운전자 가운데 심혈관질환, 뇌신경질환을 앓는 이들은 기온차가 심한 겨울과 여름에 비질환자보다 사고율이 3∼5%포인트 높았다.

연구소 이수일 박사는 "고령자일수록 의약품 복용 전에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고 운전할 때 참고해야 한다"며 "겨울에 많이 복용하는 감기약, 비염약 등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된 약을 먹으면 운전을 삼가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