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방영석 기자] 일본 손해보험사들이 지난 8월 중국 텐진에서 발생한 대형 폭발사고로 최소 200억엔(약 1천970억원) 정도의 보험금을 지급할 것으로 보인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23일 보도했다.

텐진 항만 대기장에서 출하를 기다리던 조립 완성차의 파손에 대한 보험금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폭발 사고의 여파로 공장 가동이 멈추거나 점포가 영업을 중단함으로써 발생한 손실에 대한 보험금도 포함돼 있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도요타 자동차는 약 4천700대의 완성차가 파손되는 피해를 당했다. 마쓰다나 후지도 출하를 기다리던 일부 차량이 파손된 것으로 알려졌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일본 손보사들은 보험 인수의 위험을 덜기 위해 보험금 지급 책임의 일부를 재보험 회사들로 옮기고 있지만 재보험사로부터 받는 보험금을 빼더라도 주요 4개 손보사의 부담액은 현재 200억엔 정도가 될 것으로 업계 관계자는 추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당국은 폭발 사고가 발생한 지 1개월 이상이 경과했지만 아직 피해의 전모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일본 손보업계는 최종 보험금은 200억엔 이상으로 크게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1년에 발생한 태국 대홍수로 일본 보험업계가 지불한 보험금은 약 5천억엔에 달해 각사의 실적을 압박한 바 있다. 텐진 사고의 보험금은 태국 대홍수에 비해서는 훨씬 적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