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대비 효과성 관건...부작용 우려는 여전

[보험매일=방영석기자]정부가 내년 자궁경부암 백신을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한다. 포함여부를 결정하는데 비교적 높은 접종 비용을 상쇄할 만큼의 암 예방 효과가 있는지와 부작용 우려 등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8일, 여성 암 예방 정책의 일환으로 자궁경부암 백신의 필수 예방접종 도입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대한 예방백신이다. 자궁경부암은 100% 감염으로 발생하며, HPV로 인한 발병이 70%를 차지해 예방접종으로 자궁경부암의 70% 가량을 예방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2007년과 2008년부터 해당 백신들이 판매되었으나 본인이 전액 비용을 부담해야해 접종률은 2013년 19~59세에서 12.6%에 그치고 있다.

이렇듯 접종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금까지 HPV백신이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에 포함되지 않았던 이유는 높은 접종비용 때문이다.

백신종류와 접종기관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HPV백신 3회 접종에 30만~50만원 가량이 소요된다. 이를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에 포함할 경우 막대한 건강보험 재정이 요구되기 때문에 타 예방접종에 비해 후순위로 밀렸던 것이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HPV 백신에 대한 경제성 분석은 효과성이 떨어졌다. 해당 백신의 ‘질이 보장되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수명’ 1년 증가를 위해서는 3천200만원이 필요했으며 이는 기준인 2천만~3천만원보다 높은 수치였다.

다만, 최근 HPV 백신 접종기준이 소아에게는 3회에서 2회로 낮아지면서 비용도 3분의 2로 줄어 도입에 청신호가 켜졌다. 복지부관계자는 “2회 접종으로 비용 부담도 낮아지고 국가예방접종사업이 확대되면서 자궁경부암 백신의 우선순위도 많이 당겨져 진전된 논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자궁경부암 백신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부작용 우려 해소 또한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

HPV백신을 필수 접종으로 도입하고 있던 일본의 경우 지난해 백신접종 이후 빈도는 낮지만 원인불명의 만성적 통증, 보행장애 등의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면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권장’을 잠정 중단한바 있다.

백신 제조업계에서 재빨리 진화에 나서고 WHO또한 HPV 백신이 안전하다고 밝혔지만 국내 HPV 백신 시장은 해당 사건이후 30~40%가량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부작용 여부또한 철저히 검토해 국가예방접종사업 포함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