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로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으로 리스크 관리

지난 기고에서는 집중적인 리스크 관리 방법의 한계와 그 대안으로서 리스크에 대한 총체적 접근법을 소개했다.

이번 기고에서는 총체적 접근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업의 리스크 성향 관련 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1.2. 리스크 성향의 중요성
리스크 성향은 보험사들이 재보험 또는 헷징 프로그램과 같은 적용 가능한 완충기제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명확히 해줌으로써 즉각적인 가치를 제공해 보험사들이 재무적으로 건전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또한 리스크를 총체적 관점에서 측정하는 기업 리스크 관리의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리스크 성향 프레임워크는 보험사들로 하여금 다음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여러 종류의 리스크를 검토하고 다양한 조합들이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이해
· 관리자들에게 실행 가능한 리스크 전략 제공
·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 통합 리스크 전략의 장점들을 간결하게 전달
· 임원진들이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권한 부여
통합 리스크 관리 방식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적 및 전술적 결정들을 전달한다.

전략적 솔루션은 과거 결과에 대한 측정 방법, 불확실성의 잠재적 리스크 및 투자 리스크가 미래 가격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임원 보상이 리스크 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결정할 수 있다.

이외에 개인의 리스크와 재앙으로 인한 리스크, 가격 리스크 및 경쟁으로 인한 압력 등의 집합이 재보험에 대한 의사 결정 및 마케팅 비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등 전술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많은 보험사들은 여전히 리스크 감내 허용치를 개선하고 있는 중이며, 이와 같은 도구가 비즈니스 운영과 장기적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있어 어떻게 부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이제 막 이해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리스크 감내 허용치 개선 작업은 정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보험사가 리스크 성향 관리 프로그램을 완벽히 설계하여 보유하고 재무적 및 운영적 리스크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지에 대해 주요 이해 관계자들이 면밀히 조사하는 사례가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보험사들은 규제적 지원 및 투자 커뮤니티로의 신뢰성 향상과 같은 보상을 받음으로써 자금 조달 비용 감소 등의 혜택을 통해 재무상태를 탄탄히 하고 운영적 유연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탐 헤팅어(리스크 컨설팅 및 소프트웨어 부문 리더, 타워스 왓슨 미주 지역)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