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보험이 개인보다는 지방자치단체에 더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 생활실천의 일환으로 자전거 도로 개설 등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는 정책을 내세웠다.

또한 최근에는 건강을 지키기 위한 직장인들의 자전거로 출근하는 ‘자출족’이나 여가를 즐기는 레저족들이 생겨나 자전거를 안내하는 자전거 버스까지 등장하는 등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전거 인구가 증가하면서 관련사고도 급증하고 있어 자전거보험에 가입하는 지자체도 확대되고 있는 것.

LIG손해보험에 따르면 지난 2011 회계연도 자전거보험 원수보험료는 개인보험의 경우 2억3000만원(4048건), 단체(지자체)가입은 17억원(14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보험 출시 이후 매년 실적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개인보험보다는 단체가입이 늘고 있는 추세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지자체들의 자전거보험 가입은 정부의 그린정책의 일환으로 녹색성장이 화제가 되면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해 자전거 활성화를 독려하는 위한 것”이라며 “단체(지자체)로 가입하게 될 경우 보험료 할인율이 3, 40%나 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보장받을 수 있으며 타보험과 중복보장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만 단체보험은 최소한의 보장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개인보험보다는 보장한도가 낮거나 보장 범위가 제한적”이라며 “자전거보험의 보장 내용이 일반 상해보험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 개인이 자전거보험을 별도로 드는 경우가 드물고 설계사들도 별도의 자전거보험보다는 특약 형태로 가입을 권유하는 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