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리더는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 똑같이 중요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목표와 방법 중 어느 하나에 만 중점을 두게 되면 조직의 성공은 요원하다. 이 두 가지는 상호의존적이며 또한 그렇게 되어야 한다. 다음의 사례는 조직이 목표와 방법간의 균형을 유지할 때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는 기업이 사원과 고객의 만족에 중점을 둘 때 투자수익률과 시장점유율이 높아진다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어느 회사의 리더들이 이 연구를 활용하여 조직변화 를 꾀하고자 했다. 리더들은 사원 및 고객의 만족(수단)과 매 출증대(목적)에 초점을 맞추었다. 노력의 결과 사원들의 사기는 최고 수준으로 높아졌다. 또 한, 작업흐름의 합리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참신한 아이 디어를 활용한 결과, 주식 배당금은 두 배가 되었다. 이 회사 의 리더들은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간의 균형을 유지하였기 때문에 성공적인 임팩트를 가질 수 있었다. 아래의 다른 사례는 회사가 결과에만 치중함으로써 하나의 가십거리가 되어버리고 만 경우를 보여 준다. 이 회사의 리더는 회사의 재무적 성과를 개선하는 데 관심 을 가졌다. 이것은 그에게 매우 중요한 목표였기 때문에 그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것이면 어떤 것이라도 하고자 하 였다. 여기에는 사원을 해고하고 사원의 실수에 대해 엄격한 벌칙을 적용하는 조치가 포함되었다. 그러나 그는 사원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 하지 않았다. 결국 사원들은 파업을 하겠다며 들고 일어났고 장기간의 협상이 진행되었음에도 11일간에 걸친 파업이 발생 했다. 이 회사는 파업의 결과로 대략 5천만 달러의 손실을 보았다. 이 때문에 직장폐쇄가 이루어졌고 고객서비스는 중단되었으며, 사원의 사기는 뚝 떨어졌다. 많은 고객들은 사원들을 동 정하고 직장폐쇄에 분노하였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다시 는 이 회사의 고객이 되지 않겠다고 결심했다. 이 리더가 생각했던 것은 무엇이었는가? 그는 결과를 달성 하기 위한 수단에는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고 오로지 최종 결과에만 신경을 쏟았던 것이다. 재무적 성과와 같은 최종 결과에 중점을 두는 것은 리더십 의 한 부분일 뿐이다.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은 똑 같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모두를 똑같이 강조한다 하더라도 리더 혼자서 성공을 이룩할 수는 없다. 스스로 결정 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하며 자주적으로 자신을 관리할 수 있는 팀인 "학습팀(learning team)"과 함께 일해야 한다.<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