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리더는 목표와&nbsp; 그 목표를&nbsp; 달성하는 방법이&nbsp; 똑같이 중요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목표와&nbsp; 방법 중 어느 하나에 만 중점을 두게 되면 조직의 성공은&nbsp; 요원하다. &nbsp; 이 두 가지는 상호의존적이며 또한 그렇게 되어야 한다. &nbsp; &nbsp;다음의 사례는 조직이&nbsp; 목표와 방법간의&nbsp; 균형을 유지할&nbsp; 때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nbsp; &nbsp;최근의 한 연구에서는 기업이 사원과 고객의 만족에 중점을 둘 때&nbsp; 투자수익률과 시장점유율이&nbsp; 높아진다는 결과를&nbsp; 보여 주었다. &nbsp; 어느 회사의 리더들이 이&nbsp; 연구를 활용하여 조직변화 를 꾀하고자 했다. &nbsp; 리더들은 사원 및 고객의 만족(수단)과 매 출증대(목적)에 초점을 맞추었다. &nbsp; &nbsp;노력의 결과 사원들의&nbsp; 사기는 최고 수준으로&nbsp; 높아졌다. &nbsp; 또 한, 작업흐름의 합리화를 통해 원가를&nbsp; 절감하고 참신한 아이 디어를 활용한 결과, 주식 배당금은 두 배가 되었다. &nbsp; 이 회사 의 리더들은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간의 균형을 유지하였기 때문에 성공적인 임팩트를 가질 수 있었다. &nbsp; &nbsp;아래의 다른 사례는&nbsp; 회사가 결과에만 치중함으로써&nbsp; 하나의 가십거리가 되어버리고 만 경우를 보여 준다. &nbsp;이 회사의 리더는 회사의&nbsp; 재무적 성과를 개선하는 데&nbsp; 관심 을 가졌다. &nbsp; 이것은 그에게 매우 중요한 목표였기 때문에 그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것이면&nbsp; 어떤 것이라도 하고자&nbsp; 하 였다. &nbsp; 여기에는 사원을 해고하고 사원의&nbsp; 실수에 대해 엄격한 벌칙을 적용하는 조치가&nbsp; 포함되었다. &nbsp; 그러나&nbsp; 그는 사원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nbsp;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혀&nbsp; 고려 하지 않았다. &nbsp; 결국 사원들은 파업을&nbsp; 하겠다며 들고 일어났고 장기간의 협상이 진행되었음에도 11일간에 걸친 파업이 발생 했다. &nbsp; &nbsp;이 회사는 파업의 결과로 대략 5천만 달러의 손실을 보았다. &nbsp; 이 때문에 직장폐쇄가&nbsp; 이루어졌고 고객서비스는 중단되었으며, 사원의 사기는 뚝 떨어졌다. &nbsp; &nbsp;많은 고객들은 사원들을 동 정하고 직장폐쇄에 분노하였다. &nbsp; 이들 중&nbsp; 많은 사람들은 다시 는 이&nbsp; 회사의 고객이 되지 않겠다고 결심했다. &nbsp; &nbsp;이 리더가 생각했던 것은&nbsp; 무엇이었는가? 그는 결과를&nbsp; 달성 하기 위한 수단에는&nbsp; 거의 관심을&nbsp; 가지지 않고 오로지&nbsp; 최종 결과에만 신경을 쏟았던 것이다. &nbsp; &nbsp;재무적 성과와 같은 최종&nbsp; 결과에 중점을 두는 것은&nbsp; 리더십 의 한 부분일 뿐이다. &nbsp; 목표와 이를&nbsp; 달성하기 위한 수단은 똑 같이 중요하다. &nbsp; 그러나 이&nbsp; 두 가지 모두를&nbsp; 똑같이 강조한다 하더라도 리더 혼자서 성공을 이룩할 수는 없다. &nbsp; 스스로 결정 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하며 자주적으로 자신을 관리할 수 있는 팀인 "학습팀(learning team)"과 함께 일해야 한다.<BR>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