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병극씨 별세, 황상민(삼성화재 상무)씨 부친상=26일, 서울 신촌세브란스 장례식장 17호실, 발인 29일, 02-2227-7500.
데이터앤리서치는 주요 손해보험사 10곳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조사 키워드는 '손보사 이름'+ '고객, 손님' 등이며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분석 대상 손보사는 임의 선정했으며 '고객' 관련 포스팅 순으로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메리
보험업계 저축성보험에 대한 인기가 줄어들고 있다.보험사들은 수익 창출을 위해 보장성보험 위주 판매 전략을 펼치면서 저축성보험 판매가 줄었고, 소비자들은 경기 불황으로 기존 계약조차 해지하고 있다.◇ 소비자 가계 부담 증가…“계약 해지로 이어져”22일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생명보험사 저축성보험 초회보험료는 10조9억원으로 전년 대비 13조원(54.3%) 감소했다.초회보험료는 소비자가 보험가입 후 처음 납입하는 보험료로 향후 보험사의 성장성을 나타내는 지표다.반면 보장성보험 초회보험료는 지난해 1조3,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
기업보험 전문 보험중개사는 여러 보험사의 다양한 상품 중 기업 수요에 맞는 상품을 중개한다. 기업에서 가입한 보험에 클레임 발생 시 기업의 편에서 보험사에 대응하기도 한다.이런 보험중개 시장이 매년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올 4월 금융감독원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국내 7개 보험중개사의 작년 매출은 3043억6800만 원으로 전년보다 16.8%가 증가했고, 이중 상위 5개 사의 매출은 2019년(1470억4400만 원)보다는 무려 91%가 증가했다.몇 년 전까지만 해도 보험중개 시장의 경우 보험사를 대상으로 하는 재보험의 비중이
손해보험업계에서 건강보험 보장을 확대하고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상품 개정이 활발하다.생명보험사와 제3보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보장이 약했던 부분을 보완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 1~5종 수술비, 감액 조건 완화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이달 간편보험 상품 담보 보장을 확대하고 감액 조건을 완화했다.현대해상은 간병인 사용일당 가입금액을 3만원에서 5만원까지 확대하고 혈전용해, 뇌·심장질환 산정특례에서 1년 이내 수술 시 절반만 지급했던 보험금을 100% 지급으로 변경했다.특히 1~5종 수술비에
한화손해보험이 월말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 법인보험대리점(GA)채널 상위권 진입을 목표로 했다.삼성화재·메리츠화재의 법인보험대리점(GA)채널 매출 비중에 이어 3위를 목표하면서, 설계사들에게 ‘당근책’을 제시하는 것이다.일각에서는 상품 제공자를 통한 과도한 시책 경쟁은 불완전판매를 야기하거나, 당장 불필요한 보험에 가입을 유도할 수 있다고 본다.◇ GA채널 3위 목표…시책 400%까지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손해보험은 최근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설계사의 상품 판매 시책을 최대 400%까지 지급하기로 했다.시책은 설계사가 상
올해 1분기 대형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전년 대비 소폭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22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대형 4개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평균(4개사 단순 평균) 79.4%로, 전년(77.2%) 대비 악화했다.사별로 보면 KB손해보험이 76.8%에서 79.9%로 가장 많이 올랐다. 이어 현대해상(77.6→80.3%), 삼성화재(77.3→78.8%), DB손해보험(77.2→78.6%) 순으로 상승 폭이 컸다.손해보험업계에서는 손익분기점에 해당하는 손해율
삼성화재는 올해 공식 유튜브 채널 자동차보험 카테고리 부문 네이밍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오는 3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자동차보험 유튜브 카테고리의 새로운 이름과 그 의미를 제출한 이들 중 우수작 1명을 선정해 편의점 상품권을, 그리고 참여자 300명을 추첨해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당첨자 발표는 오는 5월 중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며, 선정된 네이밍은 향후 삼성화재 공식 유튜브 채널에 신설되는 자동차보험 전용 코너 및 콘텐츠 이름으로 활용된다.이벤트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
KB손해보험이 지난달에 이어 이번 달에도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을 개정해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할인 특약 확대는 대부분 안전운전이나 차량을 이용하지 않는 부분에 대한 것으로, 안정적인 손해율 관리 방안에 집중됐다.대형 손해보험사들의 우량 고객 위주 점유율 경쟁이 점점 심화하는 모습이다.◇ 우량 고객 중심 할인 특약 강화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해보험은 지난달과 이달 연달아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을 개정했다.오는 21일 책임개시일부터는 KB손보가 업계에서 유일하게 제공하는 대중교통할인 특약을 걸음 수 할인 특약과 동시 가입할 수 있
기후재난, 사이버 테러 등 각종 예상치 못한 위험이 국내 산업 전반에 덮치면서 이를 커버하는 기업성 보험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성 보험시장은 세계 10위의 국내 산업을 커버하는 데 적잖은 문제점들로 시장 성장의 한계에 부딪힐 것이란 경고가 나오고 있다. 국내 기업성 보험시장의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본다. (편집자주)◇ 상위 7개사 매출 작년 2019년 대비 91% 증가 ... 외국계 중개사 국내 진출 채비기업보험을 중개하는 보험중개사들의 성장세가 돋보인다.지난해 손해보험사들의 일반보험이 가장 큰 증가율(8%)을 기록한
매출 상위권 법인보험대리점(GA)들이 1분기 호실적을 달성했다.올 초 금융당국의 단기납 종신보험 환급률 인하 권고로 인한 절판 마케팅 경쟁이 주된 매출 상승 요인으로 분석된다.◇ 100억 매출 달성 GA 3곳 → 9곳16일 GA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 100억원을 초과 달성한 GA는 9개 사로 이전연도 3개 사에서 6개 사 늘었으며, 같은 기간 평균 매출 상승 비율은 67.9%로 집계됐다.지에이코리아는 1분기 생명·손해보험 합산 매출 262억9,000만원을 기록, 전년 동기 170억원보다 54.1% 증가했다.특히 지난 1월
보험사들이 소비자 니즈에 맞춘 저렴한 보험료의 미니보험 상품을 내놓고 있다.그간 저렴한 보험료 상품은 수익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해 출시에 미온적 반응을 보였지만, 설계사와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에 용이하기 떄문이다.소비자들은 적은 보험료로 최소 보장을 받을 수 있고, 보험사는 신규고객 확보와 박리다매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렴한 보험 상품…신규 고객 유입 발판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이 저렴한 보험료로 필수 보장만 넣은 미니보험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미니보험은 짧은 보험 기간동안 1만원 이하의 보험료로 필요한
삼성화재는 건강보험 주력상품에 고객의 라이프사이클을 반영한 '활동기집중형 3대진단비'와 '건강지원금' 담보를 신설했다고 17일 밝혔다.건강보험 상품 마이헬스파트너에 탑재된 신담보는 업계 최초로 고객의 생애 주기 및 은퇴시점(65세)을 고려해 개발됐다.경제활동기에는 든든한 보장을 제공하고 활동기 이후 무사고 고객에게는 건강지원금을 지급한다.활동기집중형 3대진단비와 건강지원금을 가입한 고객은 65세 이전까지 △암, △뇌혈관질환, △허혈성심장질환 가입금액만큼 진단비를 보장받는다.65세까지 3대진단이 발생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건강지원금을
동양생명이 영업에 능통한 대표이사를 맞이한 데 이어 조직개편을 통해 영업력 강화 의지를 내비쳤다.오랜 기간 기업 인수합병(M&A) 시장 잠재 매물로 거론되는 동양생명의 기업 가치성을 더 끌어올릴 수 있을지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 선임부터…영업조직 세분화까지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날 동양생명은 조직개편을 실시하며 영업부문을 세분화했다.영업조직은 채널별로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와 B2B(기업 간 거래)부문으로 나뉘어졌다. B2C부문 산하엔 FC영업본부가, B2B부문엔 법인보험대리점(GA)영업1본부, GA영업2본
3월 주요 GA 생명보험 매출이 전월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4월 상품 개정을 앞두고 절판마케팅이 동원되며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손해보험 매출은 상승세를 이어갔다.◇ 6개 GA, 생보 매출 순위 경쟁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GA채널 3월 생보 매출 총액은 540억원으로 전월 390억원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지에이코리아는 3월 생보 매출이 47억8,000만원으로 전월 32억3,000만원에 비해 48% 늘었다.한화생명 매출이 10억9,000만원으로 유일하게 10억원대에 올랐고 이어 KB라이프생명 6억7,000만원, DB생명 4억8,00
삼성화재는 인슈어테크를 활용한 다이렉트 전용 신상품 ‘착!easy 암보험’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이 상품은 순수 보장성 갱신형으로 만 19세부터 70세까지 가입 가능하며 최대 100세까지 보장한다.기본 계약인 암치료비 통합 담보를 통해 암의 직접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행해지는 암 치료비를 전부 보장한다는 점이 주요 특징이다.또한 모든 종류의 암 치료비를 하나의 담보로 통합해 보장한다.기존의 암 보험이 △수술 △표적/면역 항암치료 △중입자치료 등 치료방법에 따라 다수의 특약을 개별 가입해야 하고 보장금액이 상이했던 것과 차별화를
지난해 국내 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부문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16% 늘어난 5천539억원을 기록하면서 3년 연속 흑자행진을 했다.작년 발생손해액을 연간 보험료 수입으로 나눈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0.7%로 전년(81.2%)보다 0.5%포인트 개선됐다.14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3년 자동차보험 사업실적'에 따르면 국내 12개 손해보험사의 지난해 자동차보험 보험료 수입 기준 시장규모는 21조484억원으로 전년보다 2천810억원(1.4%) 성장했다.이들 회사의 자동차보험 부문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759억원(15.9%) 늘어난 5천5
삼성화재는 4월 장기보험 개정을 하며 암 관련 신담보 4종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상품 경쟁력 강화를 통해 고객에게 더 큰 보장을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공감을 얻고 있다.암 관련 신담보 4종은 건강/간편/자녀 상품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암 진단부터 수술∙치료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먼저 '통합암(전이 포함) 진단비(유사암 제외)' 담보는 원발암, 전이암을 구분하지 않고암 발병부위를 기준으로 암 진단 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암 발병부위는 10종으로 분류했으며,암 분류에 중복되지 않는다면 최대 10회까
지난달 손해보험업계가 장기인보험 시장에서 사상 최고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다.1인실·상급 입원비 보장 상품이 인기를 끌었고, 이에 대한 금융당국의 소비자 주의보까지 내리면서 절판마케팅이 더해진 영향이다.제3보험 영역에서 손보사들이 두각을 나타내면서, 이 시장에 영향력을 키우려는 생보사와 경쟁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월 매출 900억원 돌파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손해보험사들이 거둔 장기인보험 매출은 약 929억원으로 추정된다.한 상위 손보사가 추정한 지난해 업계 장기인보험 추정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21% 급증했다.
생명보험사들이 법인보험대리점(GA) 소속 설계사를 대상으로 건강보험에 시상액을 집중하며 손해보험업계와의 제3보험 경쟁에서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손보사들도 조기·연속가동 위주로 시상을 운용하는 한편 신규 출시한 펫보험에 고시책을 제공, 시장 선점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대형 생보사, 건강보험 시책 주력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이달 GA 소속 설계사를 대상으로 건강상해보험 위주 시책을 제공하고 있다. 월납보험료 기준 최고 720%까지 시상한다. 생애보장보험 10년납 이상 상품 유치 시 익월 300%, 13회차 도래 시점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