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이 지난해 2월 출시한 ‘KB 금쪽같은 자녀보험’의 12월 신규판매건수가 전년 평균 대비 약 8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KB손보에 따르면 ‘KB 금쪽같은 자녀보험’은 지난해 12월 한달 간 약 2만3000여건이 판매돼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자녀보험 월 평균 판매량 1만2000여건 대비 가입건수가 약 80% 증가했다.

KB손보 관계자는 "작년 12월 자녀보험의 예정이율을 선제적으로 2.5%에서 2.75%로 0.25%p(포인트) 올린 것에 따른 보험료 인하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예정이율이란 보험사들의 보험료 산정 기준 중 하나로, 보험사가 고객에게 받은 보험료를 운영해 보험금을 지급할 때까지 거둘 수 있는 예상 수익률을 말한다.

보험사는 예상 수익률이 낮아질수록 보험료를 더 거둬야 가입고객에게 보험금을 지급 할 수 있기 때문에 예정이율을 낮추면 보험료가 인상된다. 반대로 예상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면 예정이율을 올려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통상 예정이율 0.25p가 오르면 보장보험료는 약 10% 가량 내려간다. 예정이율은 가입 시점 이율로 고정되기 때문에 인상 후 신규 가입자들의 보험료가 기존 가입자보다 저렴해진다.

뿐만 아니라 KB손보는 작년 12월 자녀보험 예정이율 인상으로 최대 약 12%의 보장보혐료를 인하한데 이어, 올 1월 사업비 절감해 보장보험료를 7.7% 추가 인하했다.

KB손보 관계자는 “금리인상과 물가상승으로 국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예정이율 인상과 사업비 절감으로 자녀보험 보험료를 대폭 인하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합리적인 보험료로 시대의 흐름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보험상품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제공=KB손보
사진 제공=KB손보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