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으로 보험금 상담 '활발'
보상금 계산, 합리적인 사고 처리 가능

독립 손해사정사 매칭 플랫폼 경쟁이 뜨겁다. 코로나 여파로 대부분의 산업군에서 영업활동이 위축된 반면에 온라인 플랫폼 사업은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다. 언택트 산업이 대두되면서 손해사정사의 영업 활동도 비대면·온라인 위주로 변하는 모양새다. 

◇ 플랫폼 영업, 트렌드로 떠올라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독립손해사정사를 소비자가 직접 선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개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손해사정사 매칭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김보상', '손찾사', '사고링크', '위플랫 파트너스', '골고루보상', '손사로', '손사찾기', '돈워리', '다줌' 등이다. 해당 플랫폼들은 저마다 강점을 내세워 사세를 확장하고 있다. 

위나인은 사고 전문가 중개 플랫폼 김보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김보상 플랫폼은 독립손해사정사 매칭뿐만 아니라 맥브라이드 평가식을 활용한 보상금 계산기를 지원해 고객이 직접 보험 보상금을 계산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손해사정제도가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들에게 다양한 사고 사례·판례를 제공해 합리적인 사고 처리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손찾사는 주식회사 찾는 사람들이 변찾사(변호사를 찾는 사람들)에 이어 개발한 플랫폼이다. 최근 보험설계사 1만1000여명을 보유한 법인보험대리점 인카금융서비스의 자회사 '에인'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사세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협약으로 에인 서비스 이용자들은 손찾사를 통해 손해사정 상담을 쉽게 받을 수 있게 됐다. 

주식회사 사고링크가 개발한 사고링크 플랫폼은 교통사고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통사고 피해자의 예상 합의금 계산부터 보험사에 합의금 요청까지 가능하다. 사고대처 요령 및 차량관리 팁도 확인할 수 있다.

99퍼센트는 위플랫과 위플랫 파트너스를 운영하고 있다. 위플랫 파트너스는 손해사정사, 보험설계사 등을 대상으로 업종별 특화된 고객관리 기능과 원활한 영업마케팅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위플랫을 통해 보험을 중심으로 병원, 금융, 부동산, 자동차 등 관련 생활서비스를 연결한 종합 컨설팅을 제공한다. 

그밖에도 주식회사 골고루가 운영 중인 '골고루보상', 주식회사 손사로의 '손사로', 주식회사 제이오브릿지의 '손사찾기', 올바른 코드가 작업한 '돈워리', 주식회사 엑사메이커스가 개발한 '다줌' 등이 소비자와 전국 손해사정사와의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 손해사정사 선임제도 활성화 기대 

소비자의 손해사정사 선임권 활용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중개 플랫폼이 소비자와 손해사정사 간 중간다리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손해사정사는 보험사고 발생 시 원인과 책임관계를 조사해 적정 보험금을 산정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2017년 12월말 기준 5417명이 손해사정사로 활동하고, 이중 보험회사 등에 고용된 손해사정사가 3191명이다. 독립 손해사정사는 940명(약17%)만 활동하고 있다. 

즉, 60% 이상이 보험회사에 소속돼 있다. 따라서 고액 보험금 지급 건의 경우 보험회사에 고용된 손해사정사가 보험회사 입장에서 손해액을 산정해서 소비자에 불리하게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생명·손해보험협회가 손해사정 업무위탁과 손해사정사 선임 등에 관한 모범규준을 제정했고 지난해 1월부터 소비자의 손해사정사 선임권이 법령으로 도입됐다. 

그러나 2021년 5월 기준으로 실손보험과 관련한 손해사정사 선임권 활용 사례는 약 90건에 불과했다.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홍보가 이뤄지지 않아서다. 

일각에서는 중개 플랫폼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과거에는 소비자가 합의금이나 손해배상액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보험사에서 지급하는 대로 보험금을 받았지만, 플랫폼을 이용하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상담을 진행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여파로 대면영업이 어려운 시기에 플랫폼 상담은 빠르고 정확한 답변이 가능해 특히 젊은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며 "소비자와 손해사정사 모두에게 편의성과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좋은 영업 방안이라 생각된다"라고 밝혔다. 

사진 출처=Pixabay
사진 출처=Pixabay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