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가입자 전환도 미미…연말 보험료 인상 예고되면 늘 수도"

도수치료 등 비급여진료를 많이 이용한 가입자의 부담을 늘리는 대신에 평균보험료를 낮춘 '4세대' 상품 도입 후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 판매량이 급감한 것으로 파악됐다.

3일 각 손해보험사에 따르면 4세대 실손보험이 출시된 후 한 달간 판매량이 이전 3세대 상품 시기와 비교해 절반 미만 수준으로 위축됐다.

회사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3세대 '막차'를 타려는 가입자가 몰린 6월과 비교하면 각사의 4세대 출시 첫 달 판매량은 한 달 만에 30% 미만으로 쪼그라들었다.

일부 보험사는 지난달 4세대 실손 판매량이 6월 3세대의 10분의 1 수준으로 격감했다고 전했다.

기존 1∼3세대 가입자의 전환도 미미한 수준으로 전해졌다.

이는 소비자들이 4세대 실손보험을 기존 상품보다 불리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라고 보험업계는 추측했다.

4세대 실손보험은 진료비 자기부담 비율이 3세대 상품보다 높고, 비급여 이용량이 많으면 보험료가 300%까지 할증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병원을 자주 이용하려는 소비자는 아무래도 기존 상품이 낫다고 여겨 6월까지 서둘러 가입하려는 움직임이 있었고, 기존 가입자도 4세대 상품으로 전환에 부정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4세대가 보험료가 10%가량 저렴하지만, 유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소비자의 냉담한 반응뿐 아니라 보험사들이 판매에 소극적인 것도 실손보험 판매량 급감의 원인으로 꼽힌다.

일부 보험사는 최근 2년간 진료 경험이 있거나 각종 보험금 합산액이 일정액을 넘는다는 이유만으로 가입을 거절하는 등 최근 몇 달 새 실손보험의 가입 문턱이 급격히 높아졌다.

기존 가입자의 비급여 진료비 통제에 성과를 내지 못한 보험업계는 병원에 안 갈 것으로 보이는 가입자만 최대한 골라서 받는 방식으로 손해를 줄이려 하는 것이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료 인상이 예고되는 연말∼연초가 되면 4세대로 전환하려는 가입자가 지금보다는 늘어날 수 있다"면서도 "그 정도로는 실손보험 건전성 개선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