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이윤배)는 2021년 ‘제48회 소방안전봉사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시상식은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 두기 연장 등 방역 상황을 반영해 각 지역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이 수상자에게 상패와 상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협회와 소방청이 공동 주최하고 손해보험사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대구 달서소방서 김진욱 소방장(45)이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김진욱 소방장은 지난 2003년 소방에 입문해 약 18년간 630여 건의 화재 진압 및 구조 활동에 참여했다. 또한 지난해 5월 16일 근무시간이 아닌 상황에서도 화물차 화재를 진압하고, 2019년엔 심폐소생술로 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등 각종 재난현장에서 크게 활약했다.

이와 함께, 서울 구로소방서 최상범 소방장(38), 부산 종합상황실 김도흥 소방위(48) 등 18명이 본상을 받았다. 화재진압 중 부상당한 소방공무원을 위로하는 공로상은 대전 동부소방서 김성문 소방장(43) 등 2명이 수상했다.

이윤배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재난현장에서 소방관 여러분이 보여준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국민 안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소방 분야 국내 최고의 전통과 권위를 인정받는 소방안전봉사상은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헌신한 소방공무원을 표창하는 손해보험업계 대표 사회 공헌활동이다. 1974년부터 48년 동안 726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화재보험협회는 1973년 '화재보험법'에 따라 설립된 국내 최고의 손해보험 위험관리 전문기관이다. 화재 등 각종 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중대형 건물인 특수건물의 화재안전점검, 방재기술 시험 연구, 화재원인 조사, 안전 문화 개선을 위한 교육홍보 등의 공익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대상 수상자 김진욱 소방장
대상 수상자 김진욱 소방장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