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보장 어렵다"에 우체국 설계사 발끈
"설전 소비자에 오히려 거부감" 지적도

최근 SNS(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중심으로 민영 보험사의 설계사들이 우체국 보험 등 설계사들과 때아닌 '토론배틀(?)'을 벌이고 있어 눈길을 끌고있다. 

15일 SNS 등에 따르면 민영 보험사에서 활동하는 일부 설계사들이 우체국·농협 등에서 판매하는 공제 상품이 제대로 된 보장이 어렵다며 주로 블로그, 유튜브, SNS를 중심으로 우체국 보험 설계사들을 겨냥하자 우체국 보험 설계사들은 공제 상품이 브랜드 신뢰도나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이 있어서 견제를 받는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있다.

공제는 민간 보험회사가 아닌 우체국, 협동조합, 협회, 공제조합 등에서 운영하는 보험 상품을 의미한다. 

◇ 갱신형 보험에 보장 범위가 적은 상품 판매...소비자 우롱 

민영 보험사의 설계사들은 우체국보험이 기간제 보험 또는 갱신형 보험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고 우체국 보험 특약들의 보장 범위가 대체로 작을 뿐만 아니라 보장금액이 적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제대로 된 보장을 받을 수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손해보험 소속 설계사 A 씨는 "민간 보험사는 뇌와 심장의 경우 보장범위가 넓은 뇌혈관 질환 진단비와 허혈성 질환 진단비로 판매하는데 우체국 보험은 주로 보장 범위가 가장 좁은 뇌출혈 진단비 특약이나 급성심근경색 진단비 특약만을 판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지난 2016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른 우체국 보험의 부지급률이 민간 보험사 평균보다 8배나 높다는 점을 지적했다. 부지급률은 보험회사에 보험금을 청구한 건 중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은 비율이다.

◇ 오히려 민간 보험사보다 더 엄격한 감독을 받고 있어 

우체국 보험 등에서 활동하는 설계사들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우체국 보험 관계자에 따르면  보험상품 개발의 경우 ‘우체국예금·보험에 관한 법률’ 및 ‘우체국보험 건전성 기준’에 따라 금융위원회와 협의해 민영보험과 같은 방식으로 설계되며, 단지 상품에 따라 보장내용에 차이가 있다는 설명이다. 

갱신형 상품이 대부분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우체국 보험 전속 설계사 B씨는 "현재 판매 중인 우체국상품 45종 중 실손보험을 제외한 갱신 전용상품은 4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보험금의 경우 심사기준에 따라 즉시 지급, 서류심사 지급, 현장조사 지급으로 구분돼 정해진 기일내에 지급되고 있으며, 부지급률이 문제가 된 후 우체국 보험은 자발적으로 자료를 공시하기 시작해 2020년 상반기 기준 부지급률이 0.34%로 낮아졌고 이는 민간 보험사와 별 차이가 없는 수치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실제로  금융위원회가 지난 2013년에 발표한 '우체국보험 및 공제 관련 규제 개선방안'에 따르면  우체국, 공제조합 등의 공제도 2014년부터는 민간 보험사와 같은 규제를 받고 있다. 지급능력 등 건전성 관리·감독도 한층 강화됐다. 

또 사업 전반에 대해 매년 국회·감사원의 감독과 감사를 받고, 조직·인사·예산업무는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의 통제를 받고 있다.

우체국 보험측은 오히려 정부기관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임대료 및 유지비가 적게 들어 동일한 보장에 좀더 저렴한 보험료로 상품을 개발할 수 있어 이같은 견제를 받고 있다는 입장이다. 

◇ 과열 경쟁 자제해야  

일각에서는 지나친 설전이 오히려 소비자에게 거부감을 준다며 자제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있다.

보험사들이 각자 상품 경쟁력과 고객 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가입자는 이런 설전에 귀 기울일 필요는 없다"며 "가입자들은 보험상품을 선택할 때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보장은 큰 상품을 선호하지만 모든 것을 만족할 수 있는 보험 상품은 존재하지 않는다. 상품 내용을 잘 따져보고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는 결국 가입자의 몫"이라고 밝혔다. 

김도연 기자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