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구원 ‘보험산업의 AI 적용현황과 과제’ 세미나 개최

보험산업에서 AI(인공지능)와 데이터 고급분석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진행 중이지만, AI 윤리문제가 공정성, 투명성, 개인정보 보호 및 사생활 보호 등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보험연구원은 26일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1’에서 '보험산업의 AI 적용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험산업의 AI 윤리문제와 윤리기준 제정 방안'이라는 주제로 보험산업에서 AI 적용시 발생할 수 있는 윤리문제를 이같이 지적하고, 윤리기준 제정 방안을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은 AI 윤리문제에 대해 "특정 집단에게 유리한 데이터가 많이 사용될 경우, AI의 판단은 편향될 수 있고, 최적화 대상(목적)이 비용 절감이나 생산성 극대화처럼 단순하게 적용될 경우, AI가 차별적이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결정을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미 미국과 EU 등 주요국과 OECD는 AI 윤리기준을 제정한 바 있으며, 해외보험감독기구인 EIOPA와 NAIC 역시 윤리기준을 준비 중이거나 최근에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국가 인공지능 윤리기준을 제정했으며, 금융위원회는 금융분야 AI 운영 가이드라인 제정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윤리기준의 공통적인 주요 내용은 AI결과물의 공정성, 신뢰성, 투병성, 시스템의 안전성, 보안성, 운영자의 책임성 요구 등이며, 김 연구위원이 제시한 AI윤리기준 제정 방안도 역시 그 논의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김 연구위원은 이번 방안에서 "AI윤리기준 제정은 체계적인 거버넌스 수립, 엄격한 데이터 관리와 보험가치사슬 각 단계에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AI의 목적 수립이 전제가 필수"라며 "모든 절차와 기준은 인간 보편적인 윤리기준에 부합하도록 이해 관계자들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발표자로 나선 이준섭 한화생명 상무는 "보험상품을 제공하는 보험회사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시장이 양분될 것이며, 전통적인 보험회사는 향후 사업모델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며 "전통적인 보험회사의 핵심역량에 디지털 서비스 운용역량이 추가될 것"으로 보았다.

이 상무는 또 "AI를 기반으로 많은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며 상품 및 서비스 확대를 통해 고객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AI를 활용한 보험산업의 미래를 낙관했다.

한편 홍성호 보험개발원 팀장은 ‘AI를 활용한 보험상품 분석 및 포트폴리오 제안, 디지털 기술 활용한 질병 예방 서비스, 자동차 보험사고 과실비율 자동산정 시스템, AI 이미지 및 음성 분석을 활용한 보험사기 방지 시스템, AI 기반 고객응대시스템, 설계사를 도와주는 AI봇 도입 등’ 해외 보험산업의 AI 적용 사례를 소개해 도입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치면서도, AI 개발 측면에서 “고품질의 데이터 확보, IT 인프라 및 자원활용 계획 수립, 프라이버시 및 적법성 등을 충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도연 기자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