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들 ‘청구전산화 조속한 통과 필요’ 촉구

소비자 2명 중 1명은 실손의료보험 청구를 포기한 것으로 조사됐다.

녹색소비자연대와 소비자와함께, 금융소비자연맹 등 3개 시민단체는 만 20세 이상 최근 2년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손보험 보험금 청구 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 최근 2년 내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었음에도 청구를 포기한 경험은 전체 응답의 47.2%나 됐다.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금액은 30만원 이하의 소액청구건이 95.2%에 달했다.

청구를 포기한 사유로는 ▲진료금액이 적어서(51.3%) ▲진료당일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를 미처 챙기지 못했는데 다시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46.6%) ▲증빙서류를 보내는 것이 귀찮아서(23.5%) 등 순이었다. 적은 금액의 실손보험의 보험금 청구는 시간이 없고 귀찮아서 포기하고 있는 셈이다.

현재의 실손보험 청구에 대해 편리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36.3%에 불과했다. 실손보험 보험금 청구시 전산 청구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78.6%나 됐다. 본인 동의 시 진료 받은 병원에서 보험사로 증빙서류를 전송하는 방식에 대해 85.8%가 동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보험금 청구 시 증빙서류를 전산시스템으로 발송할 경우 민간 핀테크 업체나 보험업 관련단체에서 관련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기 보다는 개인정보보호가 잘되고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 사진제공=금융소비자연맹

소비자단체들은 “이번 설문조사를 시행한 소비자단체들은 2009년 국민권익위가 실손의료보험 청구절차의 불편을 해소하라는 개선권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여전히 청구절차의 불편으로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고 있음이 이번 설문조사에서 다시 확인됐다”며 “21대 국회에서 모처럼 여ㆍ야가 모두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를 위한 법안을 발의한 만큼 더 이상 이익단체의 이해관계에 좌지우지되지 말고 하루빨리 소비자의 권리보장과 편익제고를 위해 조속히 관련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켜 실손의료보험 청구전산화가 도입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