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임기 종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후임 인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윤 원장이 임기를 마무리할 시점에도 후임 원장에 대한 이렇다 할 하마평이 없어 원장 대행 체제로 갈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3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윤 원장은 다음 달 7일을 끝으로 3년 임기를 마무리한다.

한때 윤 원장 연임설이 나돌았으나 금감원 인사 과정에서 불거진 노조와 대립 등을 거치면서 사그라들었다.

그렇다고 후임 원장 낙점 소식이 금융당국이나 금융권 안팎에서 흘러나오는 분위기도 아니다.

후임 원장이 정해질 때까지 김근익 수석 부원장 대행 체제로 가는 시나리오가 거론되는 이유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후임 금감원장에 대한 하마평이 없는 상황이나 그렇다고 윤 원장이 연임하는 분위기도 아니다"며 "지극히 이례적인 상황을 빼고는 '연임은 없다'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기조"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장 인사가 경제라인 정비 문제와 맞물려 돌아가면서 후임 인선이 늦어진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단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16 개각' 대상에서 빠지면서 추후 거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제공=금융감독원

김부겸 신임 총리 내정자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정책 공백을 최소화하는 취지의 조건부 유임 성격으로 보는 시각과 함께 현 정부와 마지막을 함께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있다.

홍 부총리 거취를 포함한 경제라인 정비가 어떤 그림으로 그려지느냐에 따라 금감원장 인사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후임 원장 후보 가운데 관료 출신으로는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제1차관, 김종호 청와대 전 민정수석, 김근익 금감원 부원장 등이 거론된다.

문재인 정부 들어 관료가 금감원장에 기용된 사례가 없다는 점에서 이번에도 민간 출신이 금감원장이 될 가능성도 있다.

민간 출신으로는 김은경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 정재욱 전 KDB생명 사장, 최운열 전 의원 등이 금감원장 후보로 꼽힌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