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중 유일하게 ‘국회 ESG포럼’ 창립기념식 참석

[보험매일=신영욱 기자] DB손해보험은 지난 29일 출범한 ‘국회 ESG포럼’ 창립기념식에 참석했으며, 앞으로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31일 밝혔다.

‘국회 ESG포럼’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책과 법제도 마련을 위해 60여명의 국회의원과 민간금융회사, 경제단체, 연구기관 등 128개 기관이 회원으로 참여한 국내 최대의 ESG정책협의체로, 향후 한국형 ESG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국회 주도하에 민관과 소통하는 창구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이번 창립기념 행사에는 회원으로 참여하는 금융기관 중 업계별 11개 기관이 초청되었으며, 보험업계에서는 DB손해보험이 유일하게 참석했다.

DB손해보험 김정남 대표이사는 '향후 기업의 성장은 ESG경영에 달려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2021년 3월 이사회 산하에 전사 ESG경영을 총괄하는 ‘ESG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ESG경영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2017년 환경부와 함께 세계 최초로 환경오염에 대한 제3자 배상책임 의무보험인 ‘환경책임보험’을 개발하였으며, 이 공로를 인정받아 동경에서 개최된 UNEP 연례회의(RoundTable)에 우수사례로 발표하기도 했다. 또 국내 보험업계 최초로 윤리준법경영 국제 표준 ISO19600을 획득하였다.

2019년 국내 민간금융회사 최초 ‘탈석탄 투자’를 선언했으며 회사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초등학교 ‘옐로카펫’ 설치사업에 대해 행정안전부·교육부와 민간기업 단독 협약을 체결하는 등 ESG경영 성과를 창출해 왔다.

올해의 경우 소비자보호 전문가인 문정숙 숙명여대 교수를 여성 사외이사로 선임하며 소비자보호에 대한 전문성 증대 및 이사진의 양성 평등을 추구하는 등 지속적인 ESG경영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국내외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기반으로 ESG경영을 선도하는 손해보험회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사진제공=DB손해보험)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