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위험 보장 제공 손보사 증가

[보험매일=신영욱 기자] 환경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상승하며 개인용 전기자동차 활성화에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에 따라 손보사들 역시 개인 전기차를 위한 특약과 상품 준비에 나서는 등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다.

◇전기차 위험 보장 제공 손보사 증가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개인 전기차를 겨냥한 활동에 나서는 보험사가 늘고 있다.

현대해상은 오는 4월 6일 이후 책임 개시되는 개인·업무용 전기차 보험을 이달 초 선보였다. 충전소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고려한 무료 견인서비스 거리 확대하는 등 인프라 부족과 같은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사용자 중심을 보장을 강화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DB손해보험은 전기차 보험을 가장 먼저 선보이는 등 꾸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DB손보는 지난 2017년 1월 개인 전기차를 위한 보험을 선보인 후 현재까지 꾸준한 고객확보를 진행중이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개인용 전기자동차 보험의 원조를 꼽자면 DB손해보험일 것”이라며 “특약 형태이긴 하나 업계에서 가장 빨리 해당 상품을 선보인 것으로 기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약이라 해도 일반 보험과 동일하게 보장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KB손보의 경우 전기차 시장을 대비한 특약 등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전기차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변화에 대처하긴 위한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KB손보 관계자는 “일반적인 연료 차량과 비교해 구조 등에서 차이가 있는 만큼 전기차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유의 사고 유형들을 보장하기 위한 특약 등을 개발하고 있다”며 “전기차 등 미래 자동차에 대한 준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삼성화재는 시장 변화 등의 상황을 살펴보고 있는 단계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개인용 전기차 보험에 대해 살펴보고 있기는 하나, 현재로서 확정된 바는 없다”고 전했다.

◇“자동차 진화에 따른 변화 이뤄지는 단계”

최근 다수 지자체에서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 등 활동에 나서고 있어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정부가 활성화 저해의 가장 큰 요소로 꼽히는 충전기 등 인프라 부족 문제 해결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활성화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내년부터 신축 건축물에 전체 주차대수의 5%이상 규모 전기차 충전기 설치 의무를 부과하는 등 인프라 확보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의 관심도 덩달아 올라가는 추세다. 특히 자동차 보험의 경우 의무보험 상품이다 보니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다만 전기차 보험만을 분리해 하나의 시장으로 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상품이 등장한 것처럼 이야기가 종종 나오고 있긴 하나 전기차보험은 이전부터 제공되고 있던 상품”이라며 “결국 자동차보험에 포함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이 등장했다고 보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보험사들이 전기차를 겨냥한 상품 등을 준비하는 것은 자동차의 연료에 전기라는 새로운 장르가 추가됐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자동차의 진화가 이루어지며 고려해야 하는 위험도 늘어나고 있어 자동차보험에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정도로 해석하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