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교통硏 "이동권 최대한 보장…개인별 맞춤형 운전조건 부여해야"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경우 교통사고 시 치사율이 비고령운전자와 비교해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최대한 운전자의 이동권을 보장하되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28일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고령운전자 조건부 운전면허 도입 필요성’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해당 연구는 최근 5년간(2015~2019년)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비고령운전자(64세 이하) 교통사고는 2015년 20만8,972건에서 2019년 19만6,361건으로 6% 감소했으나, 같은 기간 고령운전자(65세 이상) 교통사고는 2만3,063건에서 3만3,239건으로 오히려 44% 증가했다.

또한 비고령운전자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1.7명이지만, 고령운전자 치사율은 2.9명으로 나타나 비고령운전자 대비 1.8배 높게 분석됐다.

운전면허소지자 100만명당 사망∙중상자는 비고령운전자(2,483명) 대비 고령운전자(4,046명)가 1.6배 높으며, 세부항목으로 일반국도 2.0배, 지방도 2.1배, 군도 3.1배 등 고속도로를 제외하고 고령운전자 사고의 인명피해 심각도가 높게 나타났다. 곡선부도로 1.9배, 교차로 1.6배, 안개 발생 시 1.6배 등 상대적 사고위험구간 운행 시 사고발생에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초고령운전자(80세 이상) 일수록 중상∙사망자 인명피해는 더욱 심각하다. 연령대별 운전자 10만명당 사망∙중상자를 살펴보면, 60대 348명, 70대386명, 80대 404명으로 나이가 많을수록 인적피해 심각도가 높았다.

60~64세 비고령운전자 기준으로 80~84세 고령운전자의 사망∙중상자를 비교해보면, 일반국도 1.6배, 지방도 1.8배, 군도 2.7배로 고속도로와 특별광역시도를 제외하고 높았다. 곡선부도로 1.4배, 입체 도로(교량, 터널, 고가도로, 지하차도) 1.3배였으며 안전운전불이행 1.3배등 고령운전자의 중대사고 발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보고서는 교통안전과 이동권 보장을 고려한 조건부 운전면허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조건부 운전면허는 운전자의 운전능력이 정상적인 운전면허 기준을 완벽하게 만족시키지 못하지만,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운전을 허용하는 제도이다.

예컨대 ▲주간시간대만 운전을 허용하는 ‘시간 조건’, ▲도시지역 또는 집 반경 일정거리(20km 등) 이내만 운전을 허용하는 ‘공간 조건’, ▲고속도로 운전을 금지하는 ‘도로 조건’, ▲최대주행속도(50km/h, 60km/h) 이내에만 운전을 허용하도록 하는 ‘운전행태 조건’ ▲긴급제동장치 등 첨단안전장치 장착 차량만 운전을 허용하는 ‘차량 조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현재 미국, 독일, 호주 등 선진국은 이같은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일반국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 조건부 운전면허에 대해 전체 응답자(2,184명)의 74.9%(1,635명)가 도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주간시간대 운전허용, 첨단안전장치 장착 차량만 운전, 최대 주행속도 이내에서만 운전허용, 고속도로 운전금지 등 항목은 도입 찬성 응답이 68~77%로 높게 나타났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조준한 수석연구원은 "신체적·인지적 노화와 운전에 영향을 주는 질병으로 인해 교통상황의 인지∙판단∙대응 능력이 떨어지는 운전자 경우, 안전운전 준수에 큰 결격사유가 없는 한 운전면허를 취소하기보다 교통안전을 담보하는 범위 내에 운전자의 이동권을 최대한 보장해주는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맒했따.

그는 이어 "조건부 운전면허 발급기준은 특정 연령이 아니라, 운전자마다 운전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경찰·의사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인별 맞춤형 운전조건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 (자료제공=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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