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선포식 축사…"각종 규제·제도·관행 과감하게 개선할 것"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최근 확산되고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은 보험산업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며 "ESG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의 추구는 산업에 대한 신뢰와 사회적 평가를 높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23일 오전 9시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보험산업 ESG 경영 선포식’에 참석하여 축사로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는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을 비롯해 22개 생명보험사와 15개 손해보험사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했다. 

이날 은 위원장은 "보험은 상품의 특성과 투자의 장기성으로 인하여 ESG와 아주 밀접하고 연관성이 매우 높은 산업"이라며 "기후·환경과 사회적 요인의 변화는 보험산업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ESG 확산에 있어 보험산업이 수행할 수 있는 세 가지 중요한 역할로  ▲ESG 위험을 담보하는 보장자, ▲ESG 경영을 확산하는 촉진자, ▲ESG 경영의 실천주체 등을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이러한 역할들은 보험산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인 동시에 성장·수익·신뢰성을 높이는 새로운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전 회원사가 참여하는 금융권 최초의 ESG 경영 선포식은 정말 큰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보험사들이 ESG 경영을 실천 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이 제도적으로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은 위원장은 "핵심 인프라인 ESG 공시체계를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차질 없이 마련하고 ESG 경영과 투자에 대한 보험사의 노력을 경영실태평가시 인센티브로 반영하겠다"며 "뿐만 아니라 ESG 확산을 위해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각종 규제와 제도, 관행을 과감하게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