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 지속, 연내 인상 필요하지만…” 손해율 지표 개선에 눈치전 양상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자동차보험에서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손해보험사들의 얼굴에 수심이 더욱 깊어졌다.

실손의료보험료 두 자릿수 대 인상과 자동차보험 손해율 지표 개선 등의 여파로 인해 연초 자동차보험료 인상 추진이 요원해진 탓이다.

엎친데 덮친격 초강력 기습한파 및 전국 기습적으로 내린 폭설로 보험료 인상요인이 점점 쌓여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손보사들의 본격적인 자동차보험료 인상 움직임은 2~3분기 내에나 포착될 전망이다.

▲ (사진출처=PIXABAY)

◇ 연초 차보험료 인상 움직임 없이 ‘고요’

7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보험개발원에 자동차보험료 인상 요율검증을 의뢰한 손보사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무는 아니지만 손보사들은 통상 보험료 인상의 사전 절차로서 보험개발원을 통해 보험료 인상 수준의 적정성을 검증 받는다.

지난해의 경우 2019년 말 일찌감치 보험개발원에 자동차보험 요율검증을 의뢰한 손보사들이 새해 초부터 보험료 인상을 위한 실무적 준비를 서둘렀던 것과 달리 올해는 아무런 움직임도 포착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삼성화재·현대해상·DB손보·KB손보 등 주요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지난해 11월 누계기준)은 84.4~85.2% 수준이다.

업계에서 판단하는 자동차보험 적정손해율인 78~80% 수준을 웃도는 수치로, 손보사들은 여전히 자동차보험에서 적자를 보고 있다.

다만 2019년 말 100%대까지 악화됐던 손해율이 보험료 인상 및 코로나19 반사이익 효과로 개선되면서 보험료를 인상할 명분을 찾지 못하게 되자 손보사들은 섣불리 보험료 인상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손해율 악화가 심각한 지경에 이른 실손보험에 대해 정부가 올해는 두 자릿수 대까지 보험료를 올리는 걸 용인해 주면서 상대적으로 자동차보험 인상 카드까지 당장 꺼내기는 어려워진 분위기도 한 몫 한다.

◇ “연내 올리긴 해야…” 분위기 살피며 ‘눈치싸움’

업계는 보험료 인상을 위한 적절한 타이밍을 재고 있을 뿐 이를 ‘동결’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연초 한 차례에 걸쳐 보험료 인상 폭을 결정짓는 실손의료보험과 달리 자동차보험은 특별히 정해진 인상시기와 횟수가 따로 존재하지 않아 연초 반드시 보험료 조정이 이뤄지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장 1분기 내 보험료에 변동이 없더라도 올해 최소 한 차례 이상의 보험료 인상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코로나19 반사이익으로 손해율이 개선된 건 사실이지만 아직도 자동차보험의 적자 폭이 상당히 큰 상태”라며 “또한 자동차보험 손해율 주범 중 하나로 꼽히는 한방진료비 문제와 매년 오르는 물가상승률, 정비수가, 인건비 등 기본적인 인상요인을 반영해야 하는 만큼 시기의 문제일 뿐 올해도 보험료 인상은 반드시 단행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손보사 관계자는 “겨울철은 통상 폭설과 한파 영향에 따라서 손해율 악화되는 시기”라며 “작년 12월부터 올해 1~2월 손해율이 전년도와 비교해 어떻게 달라질지 지켜봐야 하는데 당장 최근 전국적으로 내린 기습폭설만 해도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라고 말했다.

문제는 ‘누가 먼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다느냐’이다. 보험료 결정은 표면적으로 업계 자율에 맡겨지고 있으나, 국민 다수가 가입하고 있어 가계 경제와 밀접한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은 사실상 정부 통제 하에 있다.

특히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은 소비자물가지수와 연동되다 보니 당국이 민감한 시선으로 주시하고 있다. 이에 총대를 메고 가장 먼저 보험료 인상을 결정하는 손보사가 짊어지게 되는 부담감은 더욱 클 수 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4월 예정된 보궐선거 이후에나 자동차보험료 인상 시기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일단 선거가 끝나기 전까지는 보험료 인상을 추진하기 어려운 분위기로 보인다”라며 “이후 보험료 인상률을 결정하고 실무적 작업 거쳐 2~3분기 내 보험료 인상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