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출신 '선호' 연수원장·보험협회 전무에서 밀려

[보험매일=최석범 기자]보험 유관기관의 새로운 수장 인선이 끝나고 후속인사가 발표된 가운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퇴직자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유관기관 대관업무의 요직을 금융위 출신 인사가 꿰차면서 금감원 인사들이 경쟁에서 밀려나는 모양새다.

◇금감원→금융위 출신 인사 선호 경향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 유관기관인 양 보험협회는 관 출신 인사를 영입해 대관업무를 수행토록 하고 있다. 

과거 보험협회는 금감원 출신의 인사를 ‘대관업무’로 기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보험산업의 특성상 당국과 협의·소통해야 하는데, 과거 금융위는 보험협회가 금감원을 통해 사안을 1차로 협의하고 정리된 내용을 본 테이블에서 다루는 걸 선호했기 때문이다. 

이런 배경에는 적은 인원이 많은 업무를 담당하는 금융위의 상황이 작용했다. 금감원이 보험협회와 내용을 정리하면 금융위 입장에서는 적은 인원으로도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더욱이 과거 금감원이 금융위의 정책업무를 백업했는데 이 역시 금감원 출신 선호에 영향을 미쳤다. 종합적으로 볼 때 보험업계는 금감원 출신 인사를 대관업무 직원으로 채용하는 게 좋다는 판단을 한 것이다.

하지만 금융위 조직 규모가 커지고 업계의 의견을 직접 듣는 방식을 취하면서 금감원 출신 인사의 매력이 떨어졌다는 평가다. 조직 규모가 작을 때는 금감원을 통해 정리된 내용을 듣는 게 효율적이었지만, 금융위가 직접 나서다 보니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는 얘기다.

여기에 특정 사안에 대해 금융위 주도로 보험협회, 금감원 실무자로 구성한 회의체(TF 등)를 만들면서 ‘오작교’ 역할도 줄었다. 보험협회 역시 정책결정권을 가진 금융위와 직접 소통을 하는 게 낫다고 판단, 금융위 출신의 인사를 채용하는 경향이 도드라졌다는 게 업계의 의견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과거 보험협회는 대관업무 적임자로 금감원 출신 인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컸던 게 사실”이라면서 “금감원을 통해도 결국에는 금융위가 정책결정을 한다. 금융위 출신 인사가 대관업무에 더 적합하다고 판단해, 금융위를 선호하는 게 아니겠느냐”고 귀띔했다. 

◇보험유관기관 입지 좁아진 금감원 퇴직인사

최근 단행된 인사를 보면 금감원 출신 퇴직자의 입지가 줄어든 게 역력하다.

보험연수원장 자리는 금감원 출신이 관행처럼 맡아왔지만, 최근 들어 국회의원 출신 인사가 연이어 원장 자리를 가져갔다. 보험연수원의 전신은 한국보험공사(보험감독원)의 부속기관인데, 1994년 사단법인으로 독립한 후 원장에 취임한 인사 대다수가 금감원 퇴직자였다. 

보험협회에서도 금감원 출신 인사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양 보험협회의 전무는 금감원 국장급 출신 인사가 도맡으면서 ‘금감원 몫’이라는 관행이 생기기도 했다. 그러나 수년 전부터 보험협회에서도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는 상황.

생명보험협회는 작년 6월 금융위 출신의 김제동 전 금융위 금융공공데이터담당관을 전무로 선임했다. 금감원 출신의 생명보험협회 전무는 작년 2012년 선임된 오수상 전 부회장(現 전무)가 마지막이다.

손해보험협회는 금감원 출신인 서경환 현 전무가 직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후임에는 금융위 부이사관 출신의 인사가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금감원 출신 중 보험유관 기관으로 자리를 옮긴 인사는 채희성 전 보험영업검사실장으로, 작년 7월부터 보험개발원 상무로 활동하고 있다. 

한편 보험협회 전무는 조직의 2인자다. 과거 보험협회는 회장 부회장 직제를 운영했지만, 2015년 이후 관피아 인사 논란을 불식시키는 차원에서 부회장직을 폐지했다. 부회장직을 없앤 후 전무 직제가 만들어지면서 조직의 2인자가 됐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