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손보 협회장 소비자 신뢰 회복·새 기술 활용 및 시장 확보 등 올해 과제 제시

[보험매일=신영욱 기자] 신축년 보험업계의 주요 화두는 ‘소비자 신뢰 회복과 강화’, ‘새로운 기술 활용과 시장 확보’ 등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 협회장들이 신년사를 통해 해당 사안들이 포함된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산업 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이 절정에 다다르며 새로운 시대의 문이 열리고 있는 현재 상황을 보험산업 성장의 기회로 만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메인 화두는 소비자 신뢰 회복과 새 기술 활용·새 시장 확보

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과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주요 과제를 제시했다.

이중 생·손보업계를 모두 관통하는 키워드로는 ‘소비자 신뢰 회복과 강화’가 있다. 정희수 생보협회장은 이를 위해 회원사와 ESG경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친환경 녹색성장에 기여하고, 사회공헌 활동 활성화 및 준법경영 등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한다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 것이다.

정 협회장은 “기업의 성장과 번영에는 고객의 깊은 신뢰가 밑바탕이 돼야 하며 우리 생명보험 산업도 예외일 수 없다”며 “ESG경영을 통해 생보산업이 신뢰를 회복하고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정지원 손보협회장은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판매 과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정 협회장은 “대형 GA의 경우 이제는 그 규모와 역할에 걸맞게 소비자에 대한 책임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배상 책임 부여 등 관련 제도 정비, 허위·과장광고의 사전 차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새로운 기술 활용과 시장 확보’ 역시 생명·손해보험 양 업계를 모두 관통한 공통 키워드이다.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은 안정적인 미래 수익 창출을 위해 시장 확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한 목표로 공사보험 정보공유 체계 마련 등 헬스케어 시장 확대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4차 산업 기술 발전에 힘입어 헬스케어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헬스케어 수요 증가가 나타날 것으로 본 것이다.

정 협회장은 “헬스케어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이 보유한 의료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해야 한다”며 “이를 적극 활용할 경우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로 이어져 소비자의 편익 제고와 건강보험 재정 누수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의 경우 혁신을 통해 성장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보험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4차 산업혁명을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게 정 협회장의 설명이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한 영업중단 등 새로운 위험에 대해 어떤 방식의 보장을 제공할 수 있는지 고민함과 동시에 펫 보험 활성화 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소방관 등 위험 업무에 종사하는 분들과 관련된 보험 제도의 정비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커져가는 건강한 삶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킬지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며 “새로운 기술과 보험의 노하우를 융합한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활성화와 보험사의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가 그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각 업계별 해결 필요한 과제도 여럿

이밖에 생·손보 각각의 특성에 따른 과제도 있다. 먼저 정희수 생보협회장은 생보산업 경영여건 개선 추진에 나설 예정이다. 오는 2023년 IFRS17 도입이 예정되어 있어 생보사의 대규모 자본 확충이 요구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 협회장은 “업계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건전성 규제의 연착륙을 유도하고 변경되는 회계제도에 발맞춘 합리적인 상품 설계기준 정비 등 안정적 수익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아울러 빅테크 플랫폼 기업의 금융상품 판매 유사행위에 대한 규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실손보험 구조적 문제 해결과 자동차보험 정상화에 힘쓸 계획이다. 두 보험 보험금 누수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서다.

그는 “지난해부터 관계 부처와 실손보험 구조적 문제 정상화를 위한 과제를 발굴해 추진 중”이라며 “우선 4세대 실손보험을 통해 무분별한 의료 쇼핑을 막고, 과잉진료가 빈번한 일부 비급여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의 관리 대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자동차보험금 누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적정 치료기간 설정과 진단서 제출 의무화, 복원 수리 가능 부품 범위 확대가 필요하다”며 “아울러 일부 한방병원 과잉진료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첩약 및 약침 등에 대한 처방 기준도 명확히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