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매일=이흔 기자] 삼성생명은 보험업계 처음으로 컨설턴트의 휴대전화나 태블릿으로 고객의 지문을 촬영해 계약체결이 이뤄지는 '지문인증 전자서명'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삼성생명과 금융결제원은 2018년부터 협업을 시작, 올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에 착수한지 5개월만에 지문인증 전자서명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이 시스템을 통해 청약서 작성 후 컨설턴트가 피보험자의 지문을 촬영하는 것만으로 확인절차가 끝나게 된다.

이번에 적용된 지문인증 기술은 컨설턴트의 스마트폰(또는 태블릿)에서 고객지문의 특징점을 추출해 촬영 즉시 암호화를 진행한다.

암호화된 지문정보는 삼성생명과 금융결제원이 분산보관함으로써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지문정보가 전송되고 나면 촬영기기에는 어떠한 정보도 남아있지 않아 유출 우려도 없앴다.

지문인증 전자서명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기존 서면 동의서를 작성해야하는 번거로움과 동의서 분실 리스크 등이 없어졌다.

별도의 장치 없이 스마트폰 등으로 간단하게 지문을 촬영하는 비접촉식 방식으로 편리성과 신속성까지 겸비했다.

▲ [사진제공=삼성생명]

삼성생명 관계자는 “지문정보를 활용한 계약체결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다양한 업무처리와 본인인증 업무에 생체정보 활용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