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부터 계약심사 과정에 활용…사업 영역 전반 도입 계획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미래에셋생명은 NICE평가정보㈜와 공동연구를 통해 업계 최초로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한 머신러닝 기반의 통합 보험스코어 ‘M-CBIS(Miraeasset Credit-Based Insurance Score)’ 모형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미래에셋생명의 이번 M-CBIS 개발은 활용 가능한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집적해 보험업무 전반에 유용하게 접목할 수 있는 통합 보험스코어를 구현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해당 연구를 위해 미래에셋생명은 2012년 이후 모집한 자사 신계약 180여만 건을 대상으로 성별, 나이, 모집속성, 보장내역, 보험료 납입이력 등 ‘기계약 가입정보’ 모형을 산출하고 신용거래 실적, 자산 및 소득정보 등 총 1만여 개의 추가 항목을 반영해 약 12억여 건의 빅데이터를 도출했다. 

이렇게 나온 빅데이터에 다양한 통계기법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머신러닝을 도입해 최적의 보험스코어 M-CBIS를 개발한 것이다.

미래에셋생명은 M-CBIS를 사업 영역 전반에 도입할 계획이다. 당장 내년 1월부터 계약심사(언더라이팅) 과정에 M-CBIS를 활용한다.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이 보험사에 제공한 정보와 M-CBIS 모형의 매칭을 통해 기존 우량고객 판정을 더욱 합리적으로 진행한다. 이에 따라 번거로운 재정서류 제출 절차를 생략하는 등 신속한 언더라이팅으로 고객의 편의가 대폭 높아질 전망이다.

미래에셋생명은 향후 M-CBIS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시너지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12억 개 빅데이터가 집적된 M-CBIS 모형을 적용하면 고객군을 정밀하게 체계화할 수 있어 우량고객에게는 보장금액 한도를 늘려주는 등 고객별 맞춤 응대가 가능하다. 나아가 신상품 개발 시 보험요율 산정에 M-CBIS를 도입하면 정교한 위험률 산출은 물론 소그룹 맞춤형 상품 개발 등 다양한 마케팅이 가능하고, 보험사고 예측에도 M-CBIS가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M-CBIS는 오랜 시간 미래에셋생명이 구축해온 디지털 인프라의 산물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로 언택트 금융이 절실한 상황에서 미래에셋생명은 코로나가 유행하기 전부터 대부분 서비스를 모바일 중심의 비대면 체계로 구축했다. 미래에셋생명은 경영 전반에 디지털을 접목하며 뉴노멀 시대 업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정의선 미래에셋생명 계약관리본부장은 “M-CBIS는 보험 비즈니스에 고객의 빅데이터를 접목한 인슈어테크 사례로, 보험 서비스의 지평을 넓힌 또 하나의 디지털 혁신이다”라며 “미래에셋생명은 앞으로 M-CBIS를 회사의 포괄적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준 지표로 끌어올려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마트하고 건전한 보험문화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 (사진제공=미래에셋생명)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