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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절반 이상 보험민원생보 23.7%, 손보 35.2% 각각 나타나
최석범 기자  |  csb21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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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9.15  11:3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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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매일=최석범 기자]올해 상반기까지 접수된 금융민원 중 절반 이상은 보험 민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15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0년 상반기 금융민원 동향’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건수는 총 4만 5,922건으로 전년동기 접수건수인 3만 9,924건과 비교해 15%(5,998건) 포인트 증가했다.

보험민원은 전체 접수 민원건수 중 절반 이상인 58.9%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손해보험 민원은 1만 6,156건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9.2% 포인트 증가했다.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 관련 민원의 증가로 ‘보험금산정·지급’, ‘면·부책결정’ 유형이 각각 804건, 421건 증가했다.

   
▲ 사진=금융감독원

유형별로는 보험금 산정 및 지급이 43.3%로 가장 높았고, 계약 성립 및 해지(10.2%), 보험모집(7.5%), 면·부책 결정(6.7%)이 뒤를 이었다.

생명보험 민원은 1만 873건으로 전년동기와 비교해 9% 포인트 증가했다. 종신보험 불완전판매 등을 주장하는 보험모집 유형 민원이 전체 민원의 절반 이상(5,717건)을 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 건수인 4,402건과 비교해 29.9% 포인트(1,315건) 증가한 수치다.

유형별로는 보험모집 민원이 53.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보험금산정 및 지급’(17.5%), ‘면·부책결정’(11.3%)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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