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규모 작고 포화상태, 드론산업 활성화 예고 관련보험 수요 기대감

[보험매일=최석범 기자]20대 국회가 항공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드론보험 가입 의무화가 추진되지만 정작 손보업계는 새로운 시장에 미지근한 반응이다. 다만 대형 손해보험사 가운데 KB손해보험이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배경에 관심이 모인다.

◇손보사 관심 밖 공공드론 보험 이유는

각 손해보험사가 공공기관 드론보험가입 의무화 추진에도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 이유는 시장 자체가 크지 않다고 판단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임종성 의원이 공개한 국가 및 지자체가 보유한 드론(2019년 1월 기준)은 국가기관 1197대, 지자체 309대, 공공기관 249대 총 1175대다. 드론전용보험 보험료를 통상적인 가격인 35만원으로 잡아도 41억 밖에 안된다.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이 자체적으로 보유 드론에 대해 대다수 보험가입을 진행하거나 완료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 보험에 가입할 드론이 없는 만큼, 추가로 수입보험료가 생산될 수 없다는 얘기다.

보험업계 A관계자는 “현재 드론보험 시장 자체가 크지 않은 편이다. 정부 및 지자체가 보유한 드론의 수 역시 적으니 수입보험료도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손해보험사가 국가 및 지자체 소유 드론보험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시장에 큰 매력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면서 “추가수익이 발생하기 어려우니 관심도 적은 게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업계 B관계자는 “항공사업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해 국가 및 지자체 소유의 드론에 관한 보험가입이 의무화되긴 했지만 시행일은 아직 멀었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무언가가 나온 것도 없다”고 말했다.

▲ 사진=PIXABAY

◇국가주도 드론사업 ‘육성’ 관련보험 수요 늘어날까

드론보험은 공공영역을 넘어 민간영역으로 넘어가면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무궁무진해진다. 민주당은 21대 국회 총선공약으로 오는 2023년 드론택배와 드론택시를 실증·활용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구역, 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드론택배와 드론택시 상용화는 드론전용보험 가입이 수반되는 만큼 해당 사업자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드론기반시설과 드론자격 시험장, 교육훈련장 확충을 예고하면서 추가 보험가입 수요도 늘어날 수 있다.

손해보험협회도 민간영역 드론보험을 주목해야 할 신시장으로 꼽았다. 국내에 존재하는 드론이 약 8만대 정도로 추산되고 관련 산업이 급격히 성장 중이며 사고 발생 시 피해자 보호 등 산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보험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KB손보 드론보험 전용창구 운영

손해보험사 중 드론보험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곳은 KB손해보험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6년 드론 유통전문업체 헬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자용 드론보험상품을 출시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특히 KB드론보험가입센터라는 별도의 사이트를 운영하며 가입가능한 드론 종류와 함께 가입입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드론보험 가입에 필요한 구비서류부터 가입조건, 중량제한 등 가입 수요자가 궁금해하는 부분을 명쾌하게 설명해준다.

여기에 별도의 드론보험상품 가입전용 번호를 운영해 가입자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등 계약유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KB손해보험이 차지하는 전체 드론보험 시장점유율은 30% 정도로 알려져 있다.

한편 앞서 더불어민주당 임종성 의원은 지난 2019년 6월 정부‧지자체‧공공기관 보유 드론의 보험가입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의 항공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해당 법안은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통과, 6개월의 기간을 거쳐 내년 1월 시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보험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