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車보험 손해율 작년보다 6.0∼13.6%p ↓

[보험매일=이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 속에 자동차사고에 따른 인명·재산 피해는 되레 감소한 사실이 자동차보험 손해율로 확인됐다. 

7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5대 주요 손보사(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회사에 따라 78.4∼82.0%로 잠정 집계됐다. 

1년 전의 88.5∼92.0%와 비교하면 회사별로 6.0∼13.6%포인트 낮아졌다. 

4월 손해율도 1년 전보다 7.5∼9.3%포인트 낮은 79.1∼83.7%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 새 계속된 손해율 상승세가 멈추고 하락으로 반전한 것은 코로나19로 외출과 이동을 자제한 결과라는 데 이견이 없다. 

올해 2월까지만 해도 손해율은 1월에 메리츠화재가 1.02%포인트 낮아진 것을 제외하고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1.8∼3.70%포인트 높아졌다. 

그러나 3월에는 KB손해보험(-9.4%포인트), 삼성화재(-5.7%포인트), DB손해보험(3.2%포인트)에서 손해율이 낮아졌고, 4월에는 감소세가 5개사 전체로 확대됐다.

이런 현상은 중위권 손보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 흥국화재(-13.9%포인트)와 하나손해보험(-10.2%포인트)은 4월에 손해율이 10%포인트가 넘는 감소 폭을 나타냈다. 

교통사고와 보험금 지급 사이 시차를 고려할 때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강화된 거리두기'가 시행된 2월 하순∼4월 초에 차량 이동이 감소한 데 따른 결과라고 보험업계는 분석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발병 이전과 달리, 감염을 우려해 경미한 사고에는 가급적 병원 치료를 기피한 사회 분위기도 손해율 하락에 기여한 것 같다"며 "이른바 '나이롱 입원'도 줄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그러나 정부 대응이 '생활 방역'으로 전환된 지난달 초 이후 이동량이 많이 늘어난 만큼 손해율 하락 추세가 계속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8월부터 농·어업인의 보험금 산정 기준이 되는 '취업 가능 연한'이 65세에서 70세로 상향 조정되는 등 손해율 '악화' 요인도 대기 중이다. 

업계는 각종 비용을 고려할 때 자동차보험으로 적자를 내지 않는 '적정' 손해율을 78∼80%로 본다. 

지난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보험료 수입 감소, 한방진료비 급증 등의 영향으로 2018년보다 5.2%포인트 높은 78.6%로 악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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