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비 등 위기 상황 25개로 세분화, 상황별 보장 금액 확인

[보험매일=최석범 기자]국내 최대 인슈어테크 플랫폼 굿리치가 이용자들이 가입한 보험 항목을 직접 진단 할 수 있는 셀프 보장진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굿리치 보험진단 서비스는 자사가 개발한 알고리즘을 이용해 위험 상황별로 보장을 분석했다. 위기 상황을 △심각한 질병에 걸렸을 때 발생하는 ‘심각한 질병’ △일반 질환일 경우의 의료비를 줄일 수 있는 ‘병원비’ △치료 시 필요한 생활비 등으로 분류한다. 이용자가 각 항목을 누르면 총 25개 세부 상황별 보장액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병원비’ 진단 항목을 누르면 입원비, 실손 의료비, 수술비, 골절 치료비, 치과 치료비 등 각 항목의 보장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입원비를 누르게 되면 질병수술, 상해수술 등의 보장내역을 살펴볼 수 있다.

위기 상황에서 필요한 보장금액도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암센터, 통계청 등 공공데이터 기반의 상황별 권장 보장액을 확인하고, 이용자의 현재 가입한 보장액을 비교 내역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회사는 비교 그래프는 이용자들이 부족한 보장을 보완하거나 불필요한 보험료를 줄이는 데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사진=굿리치

향후 고객들이 더 빠르고 정확하게 개인의 보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굿리치 보험 지수’ 도 개발 중이다. 굿리치 보험 지수는 앱 이용자들이 일상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세부 위험을 상황별로 구분해 가입한 담보와 보장액 등 보장 수준을 점수를 보여줄 계획이다.  

굿리치를 운영하는 리치플래닛 남상우 대표는 “보험 소비자 주권 확대를 위해 직접 보험진단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이 보장 분석을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를 입혔다”라며 “향후 보험상품, 사용자 데이터 등을 더욱 정교하게 분석해 입체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굿리치는 지난 2018년 2월 2.0 버전을 출시한 이후 내 보험 확인, 보험 분석, 보험금 청구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누적 다운로드 350만을 돌파, 국내 최대 인슈어테크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활용도가 높은 보험금 청구 서비스는 누적 신청 건수 50만건을 기록하며 보험금 청구의 편의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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