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硏 '코로나19의 손해보험 종목별 영향' 분석…"미래 리스크 대비 전략 세워야"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현재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사이버보험, 의료배상책임보험 시장 규모는 증가하고 항공기·선박, 자동차, 여행자 보험시장은 침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홍민지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코로나19의 손해보험 종목별 영향' 보고서를 통해 “현재 코로나19가 여러 분기에 걸쳐 산업 전반에 심각한 경제적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손해보험회사 또한 직원의 원격근무, 저금리, 성장률 측면에서 사업의 영속성 및 운영상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우선 손해보험 종목 다수가 코로나19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사이버보험과 의료배상책임보험 시장규모는 커질 것으로 내대봤다.

원격근무로 인해 사이버 리스크가 증가하고, 이에 따른 사이버 보험 수요 증가는 사이버 보험의 성장을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의료전문가의 업무가 과중됨에 따라 의료과실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의료배상책임보험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이동제한, 도시봉쇄로 인해 자동차보험 및 여행자보험 시장의 보험료 규모가 감소하고, 실업률 증가로 근재보험시장 또한 축소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홍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인한 이동제한은 새로운 자동차 구입자 및 보험가입자의 유입을 제한하고, 여행자보험의 수요 또한 감소시킬 것"이라며 "단 자동차 운행이 감소하면서 사고율 또한 줄어들어 단기적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실업률이 증가하면서 직원 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근재보험시장 규모가 감소하고, 여행 및 운송이 감소하면서 항공기·선박 보험시장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는 온라인쇼핑과 관련한 새로운 보험시장이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홍 연구원은 “재택근무, 이동제한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온라인 쇼핑 수요가 증가하고 온라인 상거래 및 배달서비스에 대한 보험시장이 새롭게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 연구원은 이어 “손해보험회사는 원격근무 및 디지털 환경을 정비하고, 보험증권의 보장범위 및 보험료를 조정하는 한편 미래의 리스크에 대비한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자료출처=보험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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